뷰페이지

韓총리 “기술패권 경쟁 선제적 대응, 국가경쟁력 강화”[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韓총리 “기술패권 경쟁 선제적 대응, 국가경쟁력 강화”[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2-10-26 20:22
업데이트 2022-10-27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열 회장 “서울미래컨퍼런스
사회 변화 다양한 지혜 공유 기대”

이미지 확대
김상열(왼쪽) 서울신문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의 개막에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김상열(왼쪽) 서울신문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의 개막에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기술패권 경쟁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국가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축사에서 “다음달 초 열리는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신산업으로 인재와 자본, 기술이 모일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 개선과 구조 개혁 방안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이고, 기술 인력의 재교육과 전환을 지원하며, 사회안전망 확보에 힘쓰겠다”면서 “전통산업에 맞춰진 규제를 융합된 신산업에 맞춰 합리화하고, 그 과정에서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중재하고 타협점을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최근 발생한 경기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사태를 언급하면서 “디지털 기술은 국민 삶과 국가 안보에 직결돼 있다”면서 “초연결사회의 안정적인 디지털 서비스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와 보완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상열 서울신문 회장은 환영사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인류는 희망으로 가득한 미래를 예측했지만 10년도 지나지 않아 희망은 비관으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코로나19 팬데믹, 빈부격차 심화, 세대·계층 간 소통 부재, 기후변화 등 다양한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고 짚었다. 김 회장은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속에서도 인류는 항상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 왔다”면서 “서울미래컨퍼런스를 통해 체계적인 분석으로 사회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는 지혜를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재계 관계자들도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에 대한 기대감과 만족감을 드러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현재를 넘어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마주할 준비를 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정우 KT 상무는 “산업계의 화두인 디지털 전환뿐 아니라 우주, 바이오 등의 담론을 통해 한발 더 진보한 미래를 그려 볼 수 있는 컨퍼런스였다”고 밝혔다. 박진호 현대모비스 상무도 “디지털 전환을 넘어 지속가능한 기업의 근본 가치를 고민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2022-10-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