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전격 ‘생중계’…장관들 초긴장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전격 ‘생중계’…장관들 초긴장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10-26 17:45
업데이트 2022-10-26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의 토론이 ‘생중계’되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하루 앞두고 26일 세종정부청사는 긴장감 속에서 분주하게 움직였다.

대통령 주재 회의가 통째로 중계되는 전례 드문 이벤트인데다 민감한 민생 분야를 논의하는 회의의 성격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80분간의 회의 전체 모습을 공개해 ‘경제·민생을 살피지 않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을 정면 반박한다는 계획이지만, 프리젠테이션(PT)식 발표에 직접 나설 주무부처 장관들은 토론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작은 말실수부터 장관들끼리 토론하는 형식의 회의가 ‘보여주기식 행사’처럼 비쳐지지는 않을까 신중한 모습이다. 이에 이날 오후 늦게까지 최종 의제와 참여 부처 조율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27일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전 과정이 생중계된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로봇으로 하는 커피 제작 과정을 관람하는 모습. 서울신문DB
27일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전 과정이 생중계된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로봇으로 하는 커피 제작 과정을 관람하는 모습. 서울신문DB
기획재정부(경제활성화 추진전략), 산업통상자원부(반도체·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국토교통부(해외건설·원전·방산), 중소벤처기업부(소비 활성화), 문화체육관광부(K-컬쳐관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공지능·디지털·헬스케어)의 발표는 일찌감치 확정됐다. 그러나 토론을 진행할 유관 부처 선정을 놓고 이날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했다는 후문이다. 행정안전부나 보건복지부처럼 발표는 하지 않지만 유관 분야 토론에 참석할 가능성이 큰 부처에선 이번 주초부터 토론 예상 분야에 대해 ‘열공’ 모드에 돌입하기도 했다.

관가에선 국토부·중기부처럼 ‘무대 체질’ 장관을 보유한 부처는 어드밴티지를 주어야 한다는 농담이 흘러 나왔다. 역으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를 위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아프리카와 피지를 각각 방문 중이어서 회의에 자동 불참하게 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부럽다는 뼈있는 이야기도 흘러 나왔다.

그러나 정작 장관 개인 일정 때문에 ‘자동 불참’ 하게 된 부처들에선 정책 홍보 기회를 잃었다는 아쉬움도 터져 나왔다. 농식품부의 경우 초과공급된 쌀을 정부가 의무매입하는 내용의 양곡관리법 개정이 야당 주도로 추진 중인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며 관련 홍보를 적극 펼쳐오던 참이었다. 그러나 생중계 되는 회의인 만큼 양곡관리법과 같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는 애초에 배제됐을 것이란 지적이 많다.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지점은 회의가 ‘그들만의 잔치’로 비쳐질 수 있다는데 있다. 정부 관계자는 “민감한 의제를 회의에서 다룬다면 일방적 정책 홍보라고, 해외 성과 등 비정치적 의제를 다루면 자화자찬으로 비쳐질 수 있다”면서 “국민들과 소통하는 회의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취재본부 종합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