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문순 “정치적 목적 발표” 김진태 ‘직격’…레고랜드 사태 ‘책임 공방’

최문순 “정치적 목적 발표” 김진태 ‘직격’…레고랜드 사태 ‘책임 공방’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10-25 18:36
업데이트 2022-10-25 1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빚 상환 예정돼 있었다…정부가 ‘최후의 보루’ 무너뜨려”
도의회 미승인 논란에 “3차례 동의 받았다…다들 웃을 것”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김진태 강원도지사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 김진태 강원도지사 강원도 제공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는 25일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와 관련해 ‘정치적 목적으로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김진태 강원도지사를 정면으로 겨눴다. 김 지사의 ‘빚 상환 불가론’은 사실이 아니며, 시장의 혼란을 키운 건 김 지사의 정치적 대응이라는 입장이다. 레고랜드 사태의 실체적 진실을 둘러싸고 전·현직 강원도지사가 맞붙는 형국이 됐다.

최 전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강원중도개발공사의 빚 상환 연장이 예정돼 있었다며 “(김 지사가) 정확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지 않고 그냥 정치적 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레고랜드 사태는 개발사업자인 강원도 산하 강원중도개발공사가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에 들어갈 자금 조달을 위해 2050억원의 어음(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발행하고도 상환하지 않고 부도처리되면서 불거졌다. 이에 김 지사는 ‘돈을 못 갚겠다’며 중도개발공사의 회생신청을 언급했고, 전임 지사의 ‘방만경영’을 문제의 원인으로 꼽았다. 이후 기업어음(CP) 금리가 급등하며 채권시장이 빠르게 얼어붙자 예산을 투입해 채무를 상환하겠다고 입장을 되돌렸다.

최 전 지사는 김 지사의 조치를 ‘1·2차 사고’라고 맞받았다. 최 전 지사는 “(중도개발의 땅 개발 사업은) 흑자 사업이고 레고랜드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이렇게 될 사안이 전혀 아니다”며 “정부라는 것은 채권시장이나 신용시장에서 최후의 보루인데, (김 지사가) 최후의 보루를 스스로 무너뜨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뒤늦게나마 예산을 투입해 방어를 하는 것은 잘했다고 보는데 그 돈은 안 들어가도 될 돈이 들어간 것”이라며 “2050억은 저 회사(중도개발)를 그냥 뒀으면 차차 연장을 해가면서 빚을 갚아가는 거 아니겠나”고 반문했다. 중도개발이 김 지사의 회생절차 발표 전날 증권사와 빚 상환 연장을 합의한 상태였다는 것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도의회 승인을 받지 않고 빚 보증을 섰다는 여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팩트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최 전 지사는 “도의회에 승인을 안 받았다는 걸 금융계나 공무원들이 들으면 다 웃을 것”이라며 “돈을 빌려주는 분들이 도의회 동의 없이 돈을 빌려주지 않고 실제도 3차례 동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