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술자리 의혹 제기한 김의겸에… 한동훈 “직 걸겠다, 의원님 뭘 걸 거냐”

술자리 의혹 제기한 김의겸에… 한동훈 “직 걸겠다, 의원님 뭘 걸 거냐”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2-10-24 22:20
업데이트 2022-10-25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의겸·법무장관 법사위서 충돌

김의원, 이세창·익명 녹취록 제시
한 “공개적 모욕… 증거 제시해야
이세창 처음 보는 분” 사과 요구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법무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법무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청담동 술자리 참석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허황된 거짓말”이라며 “장관직과 앞으로 무슨 직을 하더라도 다 걸겠다”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첫 질의에 나서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권한대행과 익명의 녹취록을 제시하며 한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함께 지난 7월 19일 저녁과 20일 새벽 청담동 고급 바에서 열린 술자리에 참석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한 장관은 “책임 있는 말씀을 해 달라”며 “의원님은 저한테 자꾸 허황된 거짓말만 하시고 나중에 사과도 안 하시잖냐”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 장관은 이 전 총재권한대행에 대해 “처음 보는 분”이라며 “제가 저 자리 내지, 어떤 술자리 내지, 그 반경 몇 ㎞ 안에라도 있었으면 저는 다 걸겠다. 의원님은 뭘 거시겠냐”고 되물었다. 특히 한 장관은 “굉장히 저를 모함하는 말씀”이라며 “이렇게 공개적으로 법무부 장관을 모욕할 정도라면 제가 있었던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책임지십시오. 저도 책임지겠다”며 김 의원의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아무리 국감장이라고 하더라도 팩트를 가지고 질문하는 게 중요하다”며 “명백하게 김앤장 변호사 누구라고 특정이 되든지 아니면 이세창이라는 분이 실질적으로 한 장관과 개인적 관계가 있다고 확인되든지 어느 정도 사실이 확인되고 말씀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도 관련 의혹을 제보한 시민언론 ‘더 탐사’를 언급하며 “편향적인 매체가 각본을 쓰고 민주당 의원이 주연하고 국회가 들러리를 서서 오늘 저녁에 나올 영상에 대한 촬영장이 된 것 같아 유감”이라고 했다.

한 장관은 대장동 특검 주장에 대해서는 “특검은 수사가 미진하거나 성과가 안 날 때 하는 것”이라며 “수사가 성과를 보이니까 특검을 하겠다는 건 국민이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법사위 국감은 민주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을 이유로 오후로 순연돼 진행됐다. 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아무리 야당이 밉다고 하더라도 국감 한복판에 야당 당사를 압수수색할 수 있냐”고 했다.
강윤혁 기자
2022-10-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