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헤르손 탈환 임박…미러 국방장관 통화

우크라, 헤르손 탈환 임박…미러 국방장관 통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0-23 15:08
업데이트 2022-10-23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헤르손 내 민간인 모두 즉각 도시 떠나라”
美 “미러 국방장관 통화, 소통채널 유지 강조”
우크라 곳곳서 밀리는 러의 오판 막으려는 듯
NYT “우크라 어린이들 러 강제입양, 전쟁범죄”
우크라이나 탱크가 22일(현지시간) 도네스크 지역에서 발포하고 있다. AP
우크라이나 탱크가 22일(현지시간) 도네스크 지역에서 발포하고 있다. AP
러시아가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점령지인 헤르손주의 주민 전원에게 긴급 대피령을 발동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강제병합과 계엄령 선포에서 우크라이나의 남부 요충지 헤르손 탈환이 임박한 것으로 분석된다.

로이터통신은 러시아군이 지난달 동부 요충지 리만을 빼앗긴데 이어 이날 헤르손 전역의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긴급히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헤르손 점령지 행정부는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전선의 긴박한 상황,대규모 포격 위험 증가,테러 공격 위협으로 인해 헤르손의 모든 민간인은 즉시 도시를 떠나 드니프로 강의 왼쪽(동쪽) 둑으로 건너가야 한다”고 공지했다. 이어 “가족과 친구들의 안전을 조심하라”며 “서류,돈,귀중품,옷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러, 전기·가스 등 기간산업 집중타격… 한겨울 겨냥한 듯

러시아는 이날 밤에도 우크라이나 전역에 무차별 공습을 가해, 100만 가구 이상이 정전됐다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밝혔다. 전기, 물, 가스 등 기간시설에 대한 계속된 집중 타격은 한겨울을 겨냥한 전략으로 보인다.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돈네스크 지역의 전장. AP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돈네스크 지역의 전장. AP
전황 악화로 고전 중인 러시아의 핵공격 위협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러 국방장관 전화통화가 성사됐다. 미국이 먼저 요청한 통화로, 러시아군의 충동적 오판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미 국방부는 전날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장장관과 통화했다며 “오스틴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중에 (미러 간) 소통 채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양국 국방장관 간 통화는 지난 5월 14일 이후 약 5개월만이다. 최근 푸틴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거듭 시사한 상황에서 최소한 양국 모두 핵전쟁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5개월만 미러 국방회담, 미러 정상회담 가능성도 상존

오스틴 장관은 이날 올렉시 레즈니코프 우크라이나 국방장관과도 통화하고 미러 간 통화 내용을 알리는 한편,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지난 11일 러시아 외무부가 다음달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미러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뒤 미러 양국이 필요성을 부인했지만, 이에 대한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분석이 워싱턴DC 외교가에서 나온다.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끊어진 다리. AP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끊어진 다리. AP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꾸준히 중재해 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도 “푸틴 대통령이 이전보다 협상에 대해 훨씬 더 유연하고 열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크렘린도 이 발언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언제나 대화에 열려 있었다. 우크라이나의 입장이 바뀐 것”이라고 평가했다.

●수천명 우크라 아이들 러시아로, 종족말살 정책 비난도

한편 러시아가 전쟁 통에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자국으로 강제 입양이 전쟁범죄인 ‘제노사이드’(종족말살)로 비판받고 있다. 러시아 당국은 고아 등 집단시설 보호 아이들 뿐 아니라 부모나 가족이 돌려달라고 요청한 아이들까지 강제 이주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에 입양된 아냐(14)는 뉴욕타임스(NYT)에 “난 러시아 시민이 되고 싶지 않다. 내 친구들과 가족은 여기에 없다”라고 호소했다. 러시아가 지난 4월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에서 2000명이 넘는 어린이가 러시아에 도착했다고 밝혔다는 점에서 피해 어린이 규모가 수천명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NYT는 러시아가 아이들을 이용해 자국을 ‘자비로운 구원자’로 보이려 선전전을 펴고 있지만 실상은 “강압, 기만, 폭력이 어우러진 고통스러운 (이주) 절차”였다고 비난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서울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