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아들 불쌍해서 어쩌나…” 안성 물류창고에서 어머니 통곡

“우리 아들 불쌍해서 어쩌나…” 안성 물류창고에서 어머니 통곡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10-21 23:27
업데이트 2022-10-22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민주당 대표 “생명보다 비용을 중시”
이정식 노동장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검토”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후 경기 안성시 원곡면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장을 찾아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동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후 경기 안성시 원곡면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장을 찾아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동원 기자
“추락한 사람들이 머리에서 피를 흘리며 의식이 없었고 철근더미에 깔린 분들도 있었어요.”

21일 오후 추락 사고가 발생해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 안성시 원곡면 KY로지스 저온물류창고 신축 공사현장에서 만난 작업자 A씨는 참담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당시 지하층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던 A씨는 사고 소식을 듣고 동료들과 함께 추락한 근로자들을 구하기 위해 2층으로 향했다.

현장에는 채 굳지 않은 콘크리트가 가득했고, 바닥이 붕괴하며 함께 떨어진 철근들이 여기저기 나동그라져 있었다고 한다.

추락한 작업자 중 일부는 아예 의식이 없는 상태로 피를 흘리고 있었고, 철근이 다리에 박힌 사람도 있었다.

무너진 곳 아래는 차량 통행이 가능하도록 2층과 4층을 연결한 램프 구간의 중간 부분이어서 다른 구역보다 층고가 더 높았다. 이 때문에 부상 피해도 더 컸을 것으로 추정된다.

A씨는 ”사고 소식을 듣고 직원들이 몰려가서 추락한 사람들을 구출해 심폐소생술을 했다“며 “이후 소방대원들이 출동해 다친 사람들을 이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 당시 대피한 3명은 (작업 중에) 전선을 잡고 있는 등 보조 역할을 하고 있어서 무사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사망자 중 30대 중국인 B씨의 시신이 안치된 평택시 내 한 병원 장례식장은 유족들의 통곡 소리가 가득했다.

중국동포인 B씨의 어머니는 “우리 아들 불쌍해서 어쩌나.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다”며 “고생만 한 착한 아들인데 왜 하필 너가 이렇게 일찍 가느냐”며 통곡했다. B씨의 이모는 “(조카가) 건설현장에서 3년 정도 일을 하며 안전 자격증도 따며 열심히 살았는데…”라며 말을 잇지못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추락사고 현장을 찾아 현장을 살펴본 뒤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6시쯤 사고 현장을 찾아 추락 지점을 살펴본 뒤 대기 중인 취재진에게 “건설 현장의 안타까운 사고들이 끊어지지 않고 있다”며 “사람의 생명과 안전보다 비용을 중시하는 나쁜 문화 때문이고 감시 인력 부족 문제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책임을 크게 지지 않다 보니 사용자 측에서는 안전관리를 소홀히 하는 측면들이 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사용자 측 책임을 강화하려는 것도 여러 가지 이유로 여의치 않은데, 산업재해 축소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판단된다”고 꼬집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이날 늦게 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사망·부상 근로자에 대한 깊은 애도와 유감을 표한 뒤 엄정한 수사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검토를 직원들에게 지시했다. 특히 앞으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고려해 신속하게 감독을 하라고 당부했다.
신동원 기자·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