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환경대사 맡은 나경원 “당권 도전은 가능성 열어놔”

기후환경대사 맡은 나경원 “당권 도전은 가능성 열어놔”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10-20 20:30
업데이트 2022-10-21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경원 신임 기후환경대사
나경원 신임 기후환경대사
나경원 신임 기후환경대사는 20일 “기후 문제는 대한민국의 미래 어젠다로 너무나 중요한 문제”라며 “이를 해결하는 데 외교적 역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 중 한 명으로 거론되는 나 신임 대사는 지난 14일 장관급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도 위촉돼 정부 고위 직함 2개를 갖고 전당대회 출마까지 행보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나 대사는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된 기후환경대사 임명장 전수식에서 “부족하지만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데 정부가 관심을 갖고 있고, 더 적극적으로 글로벌 협력을 하라는 뜻에서 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내년 초로 예상되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나 대사의 출마를 단념시키려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나 대사는 이날 통화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 부위원장을 맡을 때부터 ‘인구와 기후 문제를 동시에 챙겨 달라’는 대통령실의 요청이 있었다. 기후환경대사는 저출산고령사회위와 별개의 활동이고 둘 다 비상근직”이라며 당 대표 출마와 관련해서는 “이전과 같은 (출마) 입장”이라고 말했다.

나 대사의 첫 활동 무대는 다음달 이집트에서 열리는 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정상회의로, 대통령 특별사절로 참석하게 된다.



이재연 기자
2022-10-2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