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장동 8억’ 찌른 檢, 이재명 겨눈다

‘대장동 8억’ 찌른 檢, 이재명 겨눈다

한재희, 박상연 기자
입력 2022-10-20 18:30
업데이트 2022-10-20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자금으로 흘러간 정황 포착
‘최측근’ 김용 혐의 입증에 자신
野 반발에 “좌고우면 않겠다”
민주당사 압수수색 재시도 방침
이미지 확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 출처 김용 블로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 출처 김용 블로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8억원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 부원장에 대해 “범죄 혐의가 소명됐다”고 밝혔다. 또 야당의 반발에 대해 “좌고우면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까지 내놓으면서 검찰과 야당 간 강대강 대치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20일 김 부원장을 전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한 것에 대해 “체포영장은 범죄 혐의의 상당성이 소명돼야 발부된다”면서 “시한 내에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체포 후 48시간 안에 구속영장 청구하지 않으면 피의자를 석방해야 한다. 김 부원장의 체포 시한은 21일 오전까지다.

검찰은 전날 민주당 관계자들의 반발로 무산된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도 조만간 재시도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영장 집행이라는 것이 타협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면서 “구체적 일정 계획은 말씀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중앙지검은 야당 반발에 대해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적 의혹이 큰 사건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피의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 집행을 ‘정치 보복’, ‘국감 훼방’으로 호도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도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로지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적법절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野·檢 압수수색 대치
野·檢 압수수색 대치 서울중앙지검이 19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민주당 관계자들이 당사에 집결해 총력 저지에 나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박범계(가운데) 의원이 검찰 관계자와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박 의원은 밤늦도록 대치 상태가 이어지자 “원하는 시점에 임의제출 방식의 압수수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무리하게 야간 집행을 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뉴스1
검찰은 이날 정치자금 공여자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 기획본부장에 대한 ‘공범’의 회유 의심 정황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검찰이 파악하기로는 공범 측이라 판단되는 쪽에서 의심스러운 회유 정황이 있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공범 측이 유 전 본부장의 변호인을 통해 회유를 시도한 정황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의 동거녀를 동원해 회유·협박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진술 내용 중에서 동거녀를 통해 확인할 내용이 있어 함께 조사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검찰의 회유·협박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재희 기자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