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십자사 바자회 찾은 김건희 여사...“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감사”

적십자사 바자회 찾은 김건희 여사...“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감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0-18 16:30
업데이트 2022-10-18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김 여사 단독일정 첫 사전공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대한적십자사 바자에 참석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대한적십자사 바자에 참석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 대한적십자사의 바자 행사에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엠바고(보도유예)로 김 여사 일정을 출입기자단에 공지했는데, 김 여사 단독 일정을 사전에 알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적십자사 바자 행사장을 찾아 현장의 봉사자들을 격려했다. 59개 부스를 일일이 돌며 인사했고, 기증물품 및 재활용품 부스와 주한 외교사절단 부인들이 운영하는 부스에서 넥타이와 코트, 니트, 공예품, 고추장, 새우젓 등을 구매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지난 117년간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인도주의 사업을 선도해온 대한적십자사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계신 (적십자사) 여성봉사특별자문위원회 위원과 수요봉사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여사가 국내에서 윤 대통령 없이 단독 일정을 소화한 것은 지난 6월 1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 후 약 4개월 만이다. 김 여사는 지난 8월 말 ‘안나의집’ 설거지 봉사와 ‘정인이 사건’ 2주기 추모 행보 등 일정을 비공개로 소화했고, 대통령실은 해당 사실을 출입기자단에 사전 공지하지 않고 추후에 알렸다. 권 여사 예방의 경우는 당시 언론보도로 예방 계획이 먼저 알려지자 이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일정을 공지하기도 했다. 김 여사 일정이 이번에 사실상 처음으로 사전 공지되며 본격적인 공개활동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대통령실은 역대 대통령 배우자들이 적십자 바자회에 참석해왔던 전례에 따라 김 여사도 관련 일정을 소화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규모 행사이고, 과거에도 대통령 배우자의 행사 참석이 일반적이었다는 점에서 미리 공지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국내 대표적인 자선기금 마련행사인 적십자 바자회는 1984년 시작돼 역대 영부인들이 인도주의 활동 지원 차원에서 참석해왔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의 대면 개최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