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재무장관 “감세안 거의 모두 철회”… 트러스 ‘최단명 총리’ 위기

英 재무장관 “감세안 거의 모두 철회”… 트러스 ‘최단명 총리’ 위기

이태권 기자
입력 2022-10-17 22:58
업데이트 2022-10-18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득세율 인하·에너지 지원 축소
핵심공약들 폐기 6주 만에 ‘벼랑끝’

이미지 확대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제러미 헌트 영국 신임 재무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리즈 트러스 총리가 내세웠던 감세안에 대해 “거의 되돌려 놓겠다”고 밝혔다.

BBC와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헌트 장관은 화상 연설을 통해 예정보다 2주 앞당겨 예산안 일부를 발표하며 지난달 트러스 총리가 내놓은 소득세 감세 등 ‘미니 예산‘의 대부분을 철회하겠다고 했다. 그는 “어떤 정부도 시장을 통제할 순 없지만 공공 재정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선 확신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지속 가능한 공공 재정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감세자금 조달을 위해 차입하는 게 옳지 않다는 의미다.

헌트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내년 4월 시행 예정이었던 현행 20%의 소득세 최저구간 세율 1% 포인트 인하안을 무기한 폐기한다고 밝혔다. 가계 에너지 부담을 정부 지원으로 보조하기 위한 에너지 비용 동결도 2년 동안 진행하기로 한 당초 계획과 달리 내년 4월까지 6개월만 시행하기로 했다. 그는 “총리는 국제 가스 가격의 무한한 변동성에 공공 재정을 계속 노출시키는 것을 정부가 책임질 수 없다는 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배당세 감면 폐지, 주류 면세 동결 등의 조치도 보류됐다. 헌트 장관은 이번 조치로 영국 재무부가 연간 320억 파운드(약 51조9000억원)를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영국 정부는 각종 감세안을 중심으로 한 경제성장 계획의 일환으로 미니 예산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를 부담할 추가 대책은 마련되지 않은 터라 정부의 재정 부담 우려가 퍼졌고, 영국 파운드화의 가치 급락을 유발해 글로벌 금융시장에 혼란을 일으켰다. 다만 이날 발표 이후 시장의 기대감으로 파운드화 가치는 1% 올라 1.13달러까지 기록했다.

핵심 공약이 대거 무산돼 트러스 총리는 역대 최단기인 취임 6주 만에 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 1827년 병사로 119일 만에 물러난 조지 캐닝 전 총리의 기록을 깰 수도 있다. 가디언은 약 100통의 불신임 신청서가 보수당 경선을 주관하는 1922위원회에 제출됐다고 보도했다.

이태권 기자
2022-10-1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