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세대 전투장갑차 ‘레드백’ 유럽 시장 공략

5세대 전투장갑차 ‘레드백’ 유럽 시장 공략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0-13 17:32
업데이트 2022-10-14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디펜스

이미지 확대
호주 장갑차 도입 사업 최종 후보로 선정된 레드백. 한화디펜스는 이를 통해 미국과 유럽 방산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디펜스 제공
호주 장갑차 도입 사업 최종 후보로 선정된 레드백. 한화디펜스는 이를 통해 미국과 유럽 방산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디펜스 제공
한국의 대표적 방산기업인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장갑차 ‘레드백’(Redback)은 올해 호주 궤도형 장갑차 도입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레드백은 호주에서 서식하는 붉은등 독거미의 이름을 딴 것으로, 한화디펜스가 이스라엘·호주·캐나다 등 글로벌 방산 기업들과 함께 개발한 5세대 보병 전투장갑차이다. 국내에는 아직 전력화되지 않았다.

레드백은 적의 대전차 미사일 공격을 먼저 감지하고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동방어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기동성과 내구도를 높여 주는 복합 소재 고무궤도와 적의 탐지를 피할 수 있는 열상위장막, 차량 안에서 360도 외부를 감시할 수 있는 ‘아이언비전’ 기능 등 미래 전장 환경에 맞춘 혁신적인 기술들이 대거 접목돼 유럽 국가들로부터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한화디펜스는 레드백 개발과 시험평가 수행 과정에서 축적한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의 군용차량 개발업체 오시코시 디펜스와 손잡고 미국 차세대 유무인 복합 운용 보병전투장갑차(OMFV)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OMFV 사업은 M2 브래들리 장갑차 3500여대를 교체하기 위해 추진되는 미 육군 현대화 사업의 핵심 과제로, 총사업비가 54조원에 달한다. 현재 5개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가운데 내년쯤 상세 설계와 시제품 개발을 맡을 3개 후보가 압축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 사업자는 오는 2027년 하반기에 발표된다.

한화디펜스는 “국방 로봇과 에너지 저장체계 등 신사업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방산 기업이 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2-10-14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