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도조절론 깨는 美 연준 “안하는 것보단 과한 게 낫다” 매파 발언…미 생산자물가지수 8.5%상승

속도조절론 깨는 美 연준 “안하는 것보단 과한 게 낫다” 매파 발언…미 생산자물가지수 8.5%상승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13 15:08
업데이트 2022-10-13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FILE PHOTO: An eagle tops the U.S. Federal Reserve building‘s facade in Washington
FILE PHOTO: An eagle tops the U.S. Federal Reserve building‘s facade in Washington FILE PHOTO: An eagle tops the U.S. Federal Reserve building‘s facade in Washington, July 31, 2013. REUTERS/Jonathan Ernst/File Photo/File Photo/2022-10-13 05:13:03/ <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성장을 어느 정도 희생하는 통화정책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시장의 예상보다 높아 연준이 4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커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연준이 12일(현지시간) 공개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보면 “많은 참석자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너무 적게 행동하는 대가가 너무 많이 행동하는 대가보다 더 크다”고 강조했다.

FOMC 위원들은 “최근 물가상승률 지표가 대체로 예상보다 높았고 이에 따라 물가상승률은 과거 예상했던 것보다 더 느리게 내려가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장기화를 우려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향후 경기 불확실성을 근거로 ‘속도조절론’의 필요성을 시사하며 내부 이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FOMC의 미셸 보먼 이사는 이날 열린 한 행사에서 공개된 연설문에서 물가안정 징후가 나타나지 않으면 상당한 크기(sizable)의 기준금리 인상을 계속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종적인 기준금리 수준과 고금리 유지 기간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다”며 “인플레이션이 내려가는 징후가 보이지 않으면 상당한 크기의 기준금리 인상을 계속 테이블 위에 둬야 한다는 견해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먼 이사의 이날 연설문은 연준이사들이 물가상승을 잡기 위해 어느정도 제약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는 회의록이 공개된 상황에서 나왔다. 이 때문에 11월 1~2일(현지시간) 열리는 FOMC에서 0.75% 포인트 추가 금리 인상이 이뤄지는 4연속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이 거론된다.

연준은 40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은 미국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달까지 3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해 금리 상단을 3.25%로 끌어올렸다. 또 올 연말까지 1.25%포인트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태다.

연준이 금리를 추가로 더 올릴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미국의 주택담보대출(모기지) 평균 금리도 약 16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모기지은행협회(MBA)가 집계한 30년 만기 고정금리 모기지의 평균 금리가 지난주 한주 사이에 6.75%에서 6.81%로 상승했다. 이는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특히 올 초에 비해서는 2배 이상 올랐다. 연준이 추가로 금리를 더 올린다면 모기지 금리도 현재보다 1%포인트 이상 높은 8% 수준으로 치솟을 가능성이 크다.

미 노동부도 이날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년 동월보다 8.5% 올랐다고 밝혔다. 고강도 긴축에도 물가지표가 예상을 넘어선 것이다. 지난 8월(8.7%)보다는 다소 둔화한 상승률이지만 전문가 전망치(8.4%)보다는 높았다. 여행, 숙박, 외식, 병원 등 서비스 물가가 뛰어오른 것이 전체 PPI 상승분의 3분의 2를 차지했다고 노동부는 설명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