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액 환전은 정기적으로, 비대면 활용… 환 헤지 상품도 챙겨보세요 [최영남 PB의 생활 속 재테크]

소액 환전은 정기적으로, 비대면 활용… 환 헤지 상품도 챙겨보세요 [최영남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2-10-12 17:44
업데이트 2022-10-1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초 이후 환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물가가 높아지고 대외 리스크가 점증되면서 자산 시장에도 긴장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달러 강세의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긴축 강도와 장기화 우려가 완화되기 전까지 당분간 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국은 미국과 같은 기축통화국이 아니기 때문에 달러 관리의 중요함을 인지하고 있지만 수동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으며, 달러 급등락에 따른 리스크를 감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산 관리도 주식, 채권 등 상품이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등 시장에 따라 배분하며 리스크 관리를 하지만, 환율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상황에 놓여 있어 적절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환율까지 고민하며 자산에 접근하기 어렵다면 좀더 쉽게 외화 자산에 접근하거나 환리스크를 관리할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달러 자산을 적절한 가격에 보유하고 싶다면 비대면 거래, 자동이체 매입, 거액 쿼팅 등 금융기관의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 환전을 할 경우 비대면 거래를 통해 거래 당일 높은 우대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또는 정기적으로 기간을 정해 환전을 하는 자동이체 방식을 사용한다면 시간과 환율을 분산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가격에 외화를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거액을 환전하는 경우라면 거액 환율 쿼팅 제도를 통해 좀더 저렴한 환전이 가능합니다.

금융기관별로 외화를 가지고 있다면 외화 국내 자금이체를 통해 분산된 외화자산을 주거래 금융기관으로 이전해 필요시 높은 주거래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외화 자산 보유를 통해 통화별 리스크를 분산하는 게 아니라 상품 단위로 환리스크를 관리하고 싶다면 헤지가 된 상품을 통해 보유 자산의 환리스크를 제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 요인을 복합적으로 생각하며 어렵게 자산을 배분했는데 환까지 고민하는 건 너무나 복잡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수출입 비중이 높고 내수시장이 작은 우리나라 여건상 잠재적인 환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자산에 대한 환리스크 대비가 필요합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다면 작은 금액부터 외화표시 자산 매입을 통해 자산 비중을 차차 조절하거나 환 헤지가 돼 있는 상품에 가입해 환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신한PWM분당센터 PB팀장
2022-10-1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