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7중전회서 “시진핑 핵심지위 수호”…3연임 기정사실화

中 7중전회서 “시진핑 핵심지위 수호”…3연임 기정사실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12 23:02
업데이트 2022-10-13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 16일 열릴 20차 당대회서 장기집권 토대 밟을 듯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중국 공산당 내 최고 영도기관인 중앙위원회가 오는 16일 열리는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를 앞두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당 핵심 지위 확립·수호를 강조했다. 사실상 그의 3연임을 못박은 것으로 볼 수 있다.

12일 신화통신은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나흘간 베이징에서 당 중앙위원 199명과 후보 중앙위원 159명 등이 참석해 열린 제19기 중앙위원회 7차 전체회의(19기 7중전회) 결과를 담은 공보문을 발표했다. 지난 5년간 당의 성과를 거론하며 “시진핑 동지의 당 중앙 핵심, 전당 핵심 지위를 확립하고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시진핑 사상)의 지도적 지위를 확립한 것은 전당·전군과 전국 각 민족 인민의 공통된 염원”이라고 밝혔다.

공보문은 ‘시진핑’을 총 14차례 거론하며 “전당(全黨)은 두 개의 확립의 결정적 의미를 깊이 깨닫고 (중략) 두 개의 수호를 해내야 한다”며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 주위에 더욱 더 긴밀하게 결집하고 전면적으로 시진핑 사상을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개의 확립은 시 주석이 당의 핵심이자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자임을 공식화하는 것을 말한다. 두 개의 수호는 시 주석의 당내 지위와 공산당 중앙의 영도력을 확고히 지킨다는 의미다. 그가 절대권력자라는 것을 명문화하는 것으로, 이번 당대회가 시 주석의 3연임 ‘대관식’이 될 것임을 기정사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2012년 열린 18차 당대회에서 총서기직에 올라 10년을 집권했다. 이번 당대회에서 연임에 성공하면 최소 5년간 ‘1인자’ 자리를 지킨다. 덩샤오핑이 권력 집중을 틀어막고자 제도화한 집단지도체제가 사실상 폐기되고 마오쩌둥식 ‘1인 지배’로 회귀한다는 의미다.

공보문은 “7중전회는 현재의 정세와 임무를 분석했고 새 시대·새 여정에서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 및 발전시키는 데 대해 깊이 토론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데 대한 약간의 중대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20차 당 대회 개최를 위한 충분한 준비를 했다”고 소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