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한은 총재 “9월 원화 급격한 절하, ‘빅 스텝’ 요인 중 하나”

[속보] 한은 총재 “9월 원화 급격한 절하, ‘빅 스텝’ 요인 중 하나”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0-12 12:51
업데이트 2022-10-12 1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이번 기준금리 50bp(0.50% 포인트, 1bp=0.01% 포인트) 인상이 환율 때문만은 아니지만 9월 원화 가치가 급격히 평가절하된 것이 주요 요인 중 하나이기는 하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회의 후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 배경을 묻는 말에 이 같이 설명했다.

그는 “원화의 급격한 절하는 두 변화를 가져온다”며 “당연히 수입 물가를 올려서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미친다. 물가 상승률이 떨어지는 속도를 상당 부분 지연시킬 위험이 늘어나서 대응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원화의 평가절하 자체가 여러 경로를 통해 금융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 금리차가 벌어지면 외화 유출 규모가 커질 수 있고, 환율이 상승하면서 외화유동성을 압박하는 등 국내금융 시장에 영향이 전이된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물가 압력, 그로 인한 금융시장 전이 가능성 등을 고려해 금리를 ‘빅 스텝’으로 올리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으냐는 것이 다수 금통위원의 의견이다”라고 전했다.

이 총재는 또한 원/달러 환율의 상승 폭보다 국제 금융시장의 추이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원/달러 환율이 1430원이다, 1400원이다 하는 수준을 비교하지 말고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 환율이 움직이는 정도를 같이 봐야 한다”며 “전 세계 공통적인 변화를 무시하고 1997년이나 2008년 등 과거와 비교하면 과도한 위기의식을 불러올 수 있어 좋지 않다”고 당부했다.

‘미국 금리가 오르면 기계적으로 한국도 금리 상승을 따라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전혀 아니다”라며 “환율의 어떤 수준이 목표가 아니라 변동속도 등을 보고 결정한다. 과도하게 한미 금리차가 벌어지는 것은 위험이 커지니 바람직하지 않지만 일 대 일로 기계적으로 따라가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