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지펀드 대부’ 달리오 “퍼펙트 스톰 올 것… 팬데믹 정부 지원금, 거품 만들었다”

‘헤지펀드 대부’ 달리오 “퍼펙트 스톰 올 것… 팬데믹 정부 지원금, 거품 만들었다”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0-12 10:09
업데이트 2022-10-12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창업자. 페이스북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창업자. 페이스북
‘미국 헤지펀드 업계의 대부’이자 ‘월가의 구루’인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업자는 “퍼펙스 스톰(완벽한 태풍)이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했다.

달리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투자전문 매체 마켓워치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정부와 중앙은행(Fed)이 막대한 돈을 뿌리면서 거품이 생겼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그는 “Fed는 경제적 고통을 부를 때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다. 이번엔 정말 큰 고통이 닥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향후 5년동안 1970년대와 같은 마이너스 또는 저조한 수익률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이날 영국 로이터에 따르면 달리오는 전날 그린위치 경제포럼을 통해서도 팬데믹으로 인한 전임 정부의 대규모 지원책이 거품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거품이 붕괴하면서 큰 위험이 닥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달리오는 Fed가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거품은 무너지고 경제적 고통이 퍼지는 ‘퍼펙트 스톰’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빈부 격차로 인한 나라 안팎의 분쟁이 이 같은 퍼펙트 스톰 확산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퍼펙트 스톰은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이 누적돼 오는 대규모 경제 위기를 일컫는다.

달리오는 “Fed는 부채를 남발했고, 거품은 퍼펙스 스톰으로 돌아올 것이다”라며 “Fed는 이제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할 것이며, 4.5% 이상의 기준금리는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것이다”라고 했다. 다만 그는 “다만 결정적 고통이 생길 기준금리 수준이 4.5%일지 그보다 더 높을지는 미지수다”라고 덧붙였다.

Fed는 세 차례 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결정하는 등 올해만 다섯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총 3.0% 포인트 올렸다. Fed가 공개한 점도표에 따르면 현재 3~3.25%인 미국 기준금리는 내년에 4.6%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달리오는 1975년 브리지워터를 설립해 현재 1510억달러의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헤지펀드로 성장시켰다. 그는 최근 자신의 의결권을 이사회에 모두 넘겨주고 브리지워터 경영에서 물러났다.

한편 앞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도 전날 “향후 6~9개월 내 미국 경제는 침체할 것”이라며 “이번엔 고통이 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