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 세대] 행복에 이르는 길/김영준 작가

[2030 세대] 행복에 이르는 길/김영준 작가

입력 2022-10-10 20:02
업데이트 2022-10-1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영준 작가
김영준 작가
꽤 예전의 일이다. 남자들끼리의 모임이었는데 늘 그렇듯 ‘연애’가 주제가 됐고 어느샌가 ‘잘생김의 기준은 대체 무엇인가’라는 쪽으로 얘기가 흘러갔다. 누구도 자기가 잘생겼다고 주장하진 않지만 자기 정도면 평균 이상의 괜찮은 수준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있었던 거다. 그런 와중에 한 친구가 이런 얘길 꺼냈다. “우리 중에 여자에게 먼저 고백을 받았거나 번호를 따여 본 사람?” 나를 비롯해 모든 친구들이 입을 다물었다. 자기 자신은 그래도 아니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시장의 평가는 냉혹하다.

시장이 평가하는 나의 가치는 매우 객관적이지만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를 의도적으로 외면한다. 인간이란 자기 자신을 어떤 상황에서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심지어 범죄를 저지르고 수감된 사람들도 자신을 보통의 사람들보다 도덕성과 절제력에서 우수한 사람으로 평가한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도 있다. 이런 판이니 스스로 바라보는 자기 자신은 객관적인 평가보다 나을 수밖에 없다.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자체는 나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시장의 객관적인 평가와의 괴리를 마주하고 이를 견디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자기 자신이 스스로 생각한 것보다 대단치 않다는 사실을 마주할 때 누군가는 그걸 받아들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객관적 사실이 잘못됐다고 부정한다. 시장의 평가는 잘못됐고 세상이 나를 알아봐 주지 않는다고 분노한다. ‘난 여기에 있을 사람이 아니고, 남들로부터 더 나은 존중과 대접을 받아야 하며 세상은 나를 제대로 평가할 능력도 없을 만큼 잘못돼 있다. 그러니 문제는 내가 아니라 세상과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생각 이상으로 많다. 나이가 많든 적든, 배움이 많든 적든, 부자든 빈자든 모두 이 문제에 시달린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남부럽지 않게 살고 있는 사람이지만 정작 본인은 자신이 과소평가돼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은 이보다 더 많은 것을 누려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리고 세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어떤 부나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어도 늘 불만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태도로 살아간다면 어떤 환경에 있더라도 행복과 거리가 먼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내가 받고 누렸어야 하는 걸 갖지 못했다는 좌절감은 스스로를 갉아먹고 주변인까지 괴롭힌다. 하지만 정말 생각해야 할 것은 그것이 정말로 사회와 타인의 문제인가 아니면 나 자신의 문제인가 하는 점이다. 시장의 평가는 냉혹하지만 그렇기에 객관적이다. 나 자신의 눈을 가리고 스스로를 불행에 빠뜨리는 것보단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것이 더 낙관적인 삶의 태도일 것이다. 그것이 현대 사회에서 행복에 이르는 길이다.

2022-10-1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