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전 대통령 딸 다혜씨 “아버지 MBTI, ‘거장’ ISTP”

文 전 대통령 딸 다혜씨 “아버지 MBTI, ‘거장’ ISTP”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0-06 14:36
업데이트 2022-10-06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다혜씨 트위터. 2022.10.06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다혜씨 트위터. 2022.10.06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다혜씨가 문 전 대통령의 MBTI 유형을 공개했다.

다혜씨는 지난 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딸인 나조차 궁금했던 아버지 MBTI 유형”이라며 “그런 것 딱 싫어하시는 것 아니까 검사 아닌 척 질문인 척 연기했다. 10분 이상 넘어가니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채셨지만 끝까지 했다. 결과는 ISTP다”라고 알렸다.

이어 “놀라웠던 것은 내향적인 분이 아닌데 외향형(E)과 내향형(I)이 비슷했다는 것이다. 아버지는 내향적인 분이 아니다”라고 했다.

다혜씨가 언급한 MBTI 검사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로, 4가지 양극 지표에 따라 총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평가 지표는 ‘외향형(E)·내향형(I)’, ‘감각형(S)·직관형(N)’, ‘사고형(T)·감정형(F)’, ‘판단형(J)·인식형(P)’으로 구분한다. 다혜씨가 공개한 문 전 대통령의 성격 유형인 ISTP는 내향형·감각형·사고형·인식형 지표가 높다는 의미다.

다혜씨는 ISTP에 대해 ‘거장’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 검사에서 ISTP는 ‘만능 재주꾼’·‘장인’으로 분류된다.

한편 다혜씨는 6일 또다른 트위터 글을 통해 낙타로 추정되는 동물을 탄 문 전 대통령의 사진을 올리고 “아버지는 언제나 멋있었다”며 “요즘 보면 더 멋지다. 자유롭고 담대할 수 있다는 건 그만큼 모든 걸 다 걸고 임하셨다는 게 아닐까. 평온하게 지내시길 희망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