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주소’ 한국형 주소 체계, 국제표준화에 반영된다

‘K-주소’ 한국형 주소 체계, 국제표준화에 반영된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10-05 18:01
업데이트 2022-10-05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형 주소 체계가 국제표준에 반영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5일 우리나라 주소체계가 국제표준(ISO)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밝히고, 한국형 주소 체계인 ‘K-주소’의 브랜드화를 추진해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까지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국가는 전통적인 방식의 도로명주소를 사용하고 있지만, 일부 국가는 도시에만 주소가 있거나 건물에만 주소가 부여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2014년 도로명주소를 전면 사용해 다른 국가들보다 정확한 위치표시가 가능한 ‘한국형 주소체계’를 갖고 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도로를 20m로 나눠 왼쪽 홀수, 오른쪽 짝수 번호를 부여해 거리 예측이 가능하고 건물이 없는 도로변의 공터와 산악 지역도 위치를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ISO에 반영되는 한국형 주소는 ▲모든 공간에 대한 위치표시(건물, 사물, 공터) ▲입체적 이동경로 안내(지상도로, 고가·지하도로, 내부도로) ▲접점의 위치 예측성(건물번호×10m=해당 거리) 등이다.

행안부는 25일까지 한국형 주소체계를 국제표준기구 해당 위원회(ISO TC211)에 제출하며, 이는 내년 말 국제표준(ISO 19160-2)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행안부는 한국의 주소체계를 세계 각국에 지속 설명하고 이를 통해 국내 주소기반 사업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와 관련해 행안부는 6일 한국형 주소체계에 대한 ISO 반영안을 마련하고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전략과 함께 관계 전문가 의견을 듣는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은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