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철저한 대비로 줄인 ‘힌남노’ 피해, 복구도 빈틈없게

[사설] 철저한 대비로 줄인 ‘힌남노’ 피해, 복구도 빈틈없게

입력 2022-09-06 22:18
업데이트 2022-09-07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관 일사불란 큰 재난 맞서 ‘선방’
추석 앞둔 피해자들 지원에 만전을

이미지 확대
6일 힌남노의 강풍과 폭우로 인해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의 한 풀빌라가 완전히 기울어져 있다. 연합뉴스
6일 힌남노의 강풍과 폭우로 인해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의 한 풀빌라가 완전히 기울어져 있다. 연합뉴스
‘괴물 태풍’으로 불리며 온 국민을 긴장 속에 몰아넣었던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 남동 지역을 관통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갔다. 어제 오전 6시 부산 동북동쪽 10㎞ 지점을 지날 때 중심기압과 최대풍속이 각각 955h㎩, 초속 40m에 이를 정도로 강력했다. 직격탄을 맞은 일부 지역의 피해는 실로 간단치 않다. 특히 경북 포항에서 3명이 숨지고 6명이 실종되는 등 어제 오후 10시 현재 10명의 인명피해가 났다. 부산에서는 방파제를 넘은 파도로 해안도로 곳곳의 아스팔트가 산산이 부서져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전국에서 1400대가 넘는 차량이 침수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사전에 대비가 없었다면 피해 규모가 과연 이 정도에 그쳤을지 가슴을 쓸어내리지 않을 수 없다. 기상청 예보관들이 이구동성으로 “이런 태풍은 처음”이라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던, 말 그대로 ‘슈퍼태풍’ 아니었던가. 사실 이례적으로 소형 태풍을 흡수해 몸집을 키우며 기세등등하게 한반도를 향해 북상해 오는 힌남노에 맞서는 방법은 철저한 대비뿐이었다.

힌남노 상륙을 앞두고 각급 학교는 휴교를 결정했고, 해안가 상인들은 침수와 월파를 막기 위해 ‘차수벽’을 세웠다. 철도와 도로 또한 적절한 시점에 운행 중단과 봉쇄 조치를 시행함으로써 피해 가능성을 최대한 낮췄다.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하룻밤을 꼬박 새우며 재난대책을 지휘했고, 각급 공무원들은 주민들을 사전에 안전지대로 대피시키는 등 모처럼 민관이 일사불란하게 재난에 맞서 선방했다.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인 KBS도 일찌감치 24시간 재난방송체제에 돌입해 국민들에게 상황을 알리는 한편 경각심을 고취시키며 철저한 대비를 독려했다.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철저하게 대비하면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힌남노의 교훈이다.

우려했던 것에 비해 피해가 덜하기는 했지만 추석을 코앞에 둔 피해 당사자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클 것이다. 침수 피해 상인, 인명 피해 유가족, 농작물 피해 농민 등 힌남노가 할퀴고 간 한반도 곳곳의 피해 지역과 규모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파악과 함께 선제적이고 근원적인 복구 및 지원을 서둘러야만 한다. 아울러 힌남노와 같은 ‘괴물 태풍’을 비롯해 각종 기상이변이 앞으로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 다시 한번 국가적 방재 매뉴얼을 점검, 보완해야만 한다.

2022-09-0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