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처가’ 수사 경찰 취임식 초청 논란

‘尹 처가’ 수사 경찰 취임식 초청 논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8-31 20:44
업데이트 2022-09-01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명단 없어 확인 불가”
野 “한 편의 블랙 코미디” 비판
새 정무비서관 장경상 유력 검토

이미지 확대
부산신항 물류터미널 찾은 尹
부산신항 물류터미널 찾은 尹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한진물류터미널을 방문해 박형준(왼쪽 첫 번째) 부산시장 등과 함께 박완수(오른쪽 첫 번째) 경남지사로부터 부산신항 개발계획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박지환 기자
대통령실은 31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관련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관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당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전체 (취임식) 초청자 명단은 갖고 있지 않다”며 “실제 그분(경찰관)이 초청받아 참석했는지 여부를 저희가 확인하기 참 어렵다”고 답했다.

앞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윤 대통령의 장모인 최모씨와 장남인 처남, 김 여사 등이 연루된 경기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 수사를 맡은 경기 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수사대 소속 A 경위가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돼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엄숙했어야 할 대통령 취임식이 결국 한 편의 블랙코미디였음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실은 김 여사가 착용한 ‘고가의 장신구’가 재산 신고에서 누락됐다는 의혹에 대해 전날 “지인에게서 빌린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이날 취재진이 ‘장기간 빌린 것 아니냐’고 묻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인에게 빌렸다는 것 이상으로 설명드릴 것이 없다”며 “(빌린) 시점이 중요한 것 같지 않다”고 답했다. 해외 출국 시 통관에 신고했느냐는 질문에는 “(관련 규정을) 확인해 보겠다”고 했다. 또 야당의 김 여사 특검 공세가 국정에 협치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기조에 변수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나며 공석이 된 정무비서관에 장경상 국가경영연구원 사무국장을 유력 후보군에 올려놓고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이날 알려졌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르면 이번 주말쯤 검증이 마무리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2022-09-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