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진우 스님 ‘1번’ 입후보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진우 스님 ‘1번’ 입후보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09 21:50
업데이트 2022-08-10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진우 스님
진우 스님
대한불교 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진우 스님이 기호 1번으로 등록했다.

조계사 부주지 원명 스님은 9일 진우 스님을 대신해 후보자 신청 서류를 접수하고 종책자료집 등을 전달했다. 지난 3년간 조계종 교육원장으로 재직했던 진우 스님은 총무원장에 출마하려면 겸직금지 조항에 해당하는 종무직을 후보 등록 하루 전까지 사퇴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전날 교육원장에서 물러났다.

●내일까지 후보 등록… 새달 1일 투표

진우 스님의 출마는 종단 내부의 지지로 물살을 타게 됐다. 조계종 종책 모임인 화엄회·무량회·법화회·금강회·비구니회 종회 의원들은 이날 “우리 종책 모임은 종단의 원로 중진과 교구본사 주지 스님 그리고 종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충분히 검증해 제37대 총무원장 후보로 등록한 진우 스님을 강력하게 지지하기로 의견을 하나로 모았다”고 발표했다. 진우 스님은 “많은 경험은 없지만 지난 몇 년간 격랑을 헤쳐 온 것을 잘 봐 주신 것 같다. 뜻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포교, 수행, 종무 행정 전반에 걸쳐 세심하게 잘 살펴 불교 중흥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날 시작된 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등록은 11일까지다. 선거는 오는 9월 1일 치러진다. 전국 24개 교구에서 선출한 위원 10명씩 총 240명과 중앙종회 의원 81명 등 321명이 선거인단을 이뤄 투표권을 행사한다. 당선인은 전체 과반수의 유효투표를 얻은 사람으로 결정한다.

●종책 모임 5곳 지지… 무투표 여부 주목

다만 이번 선거부터 단독 후보일 경우에는 무투표로 당선이 이뤄지게 된다. 총무원장 선거 때마다 후보 비방과 의혹 제기 등이 난무하며 종단 내부가 사분오열하자 2019년 종단 선거법이 개정돼 이번에 처음 적용된다.

현재 조계종 내부에서는 현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데다 뚜렷하게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군도 없는 상태로 알려졌다. 만약 진우 스님이 단독 출마하게 되면 1994년 종단 개혁 후 사상 처음으로 무투표 당선이 이뤄지게 된다. 조계종 행정 수반인 총무원장의 임기는 4년으로 중임이 가능하다.
류재민 기자
2022-08-10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