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축 속도조절’ 시사한 파월… 시장은 9월 ‘0.5%P 인상’ 무게

‘긴축 속도조절’ 시사한 파월… 시장은 9월 ‘0.5%P 인상’ 무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7-28 22:38
업데이트 2022-07-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중엔 인상속도 늦추는 게 적절”
‘소비·생산 둔화’ 침체 가시화 언급
월마트 이어 메타도 매출 첫 감소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두 달 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택했음에도 향후 긴축속도 조절 가능성을 시사하자, 금융시장은 오는 9월 ‘빅스텝’(0.5% 포인트 인상)을 전망했다. 제롬 파월(사진) 연준 의장이 경기침체도 불사하겠다는 식의 매파적 발언을 쏟아냈지만 뒤이어 “나중엔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붙인 추가 발언에 더 주목하며 금융시장은 외려 연준이 경기침체를 인식하고 우려하기 시작했다는 신호로 해석했다.

연준이 이틀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자이언트스텝을 발표한 27일(현지시간)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는 오는 9월 연준이 빅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을 66%로 봤다. 3개월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가능성(34%)보다 약 2배 높았다.

사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9.1%)을 언급하며 “수치가 좋지 않으리라 예상했지만 훨씬 더 나빴다”며 “필요하다면 오늘보다 더 큰 인상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연준의 긴축으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에 대해서도 “급여 일자리가 월평균 45만개로 강력한 수준이고 실업률(3.6%)도 거의 50년 만에 최저치”라며 “경기침체에 빠진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군데군데 경기침체 우려도 시사했다. 특히 연준은 이날 발표한 성명 첫 줄에 “최근 소비와 생산지표가 둔화하고 있다”고 그동안엔 볼 수 없었던 내용을 명시했다. 또 파월 의장은 “현재는 경기침체가 아니지만 우리가 다룰 수 없는 요인이 있어 길이 좁고 앞으로 더 좁아질 수 있다”는 등의 발언도 했다.

이에 금융시장은 경기침체가 가시화될 것이며 이에 연준이 긴축 속도를 늦출 것으로 관측했다. 모건스탠리는 “연준이 9월 FOMC에서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이 “인플레이션 잡기를 재차 강조했으나 미국이 하반기 경기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이 커졌음을 시사했다”며 9월에는 0.5% 포인트, 11~12월에는 0.25% 포인트씩 올린 뒤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봤다.

반면 씨티그룹의 앤드루 홀런호스트 이코노미스트는 9월에도 자이언트스텝이 단행되는 등 “연준은 시장 예상보다 더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구글, 월마트 등에 이어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도 이날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약 1% 줄어든 288억 달러(약 37조 6000억원)로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도 직원 6% 감원을 발표하는 등 경기침체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7-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