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차 타고 질주하는 LG전자, 상반기 전장사업 8조 수주

미래차 타고 질주하는 LG전자, 상반기 전장사업 8조 수주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7-05 17:14
업데이트 2022-07-05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日 완성차 업체 등 대규모 계약
증권가“2분기 흑자전환…내년에도↑”
LG전자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자동차의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의 내부 운전 공간). LG전자 제공
LG전자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자동차의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의 내부 운전 공간).
LG전자 제공
미래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전장(자동차 전기·전자장비) 사업에서 LG전자가 올해 상반기에만 총 8조 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달성했다. 이에 전장 사업에서 만년 적자를 이어온 LG전자가 올해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5일 LG전자는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세대(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 대규모 수주 계약을 잇달아 수주했다. 이에 지난해 말 60조 원 규모였던 수주 잔고가 올해 연말에는 65조 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LG전자는 예상한다.

●LG전자·ZKW·LG마그나 함께 3대 핵심사업 확대
전장사업의 활발한 수주 덕에 매출 성장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6조 7004억 원 기록하며 전년 대비 24% 성장했다. 이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가동률이 영향을 받은 가운데 이룬 성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LG전자는 VS사업본부와 차량용 조명 시스템 자회사인 오스트리아 ZKW, 캐나다 마그나인터내셔널과의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마그나)을 ‘전장 3각 편대’로 구축해 전장사업 키우기에 속도를 낸다. LG전자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합성한 단어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이 주요 제품이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전기차의 동력 전달 장치) 사진 LG전자 제공.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전기차의 동력 전달 장치) 사진
LG전자 제공.
이외에도 ZKW는 자동차용 핵심 조명 부품인 헤드램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췄으며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전기차의 동력 전달 장치인 파워트레인을 생산하는 LG마그나는 한국 인천, 중국 남경에 이어 최근 멕시코에서 세 번째 전기차 부품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가면서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증권가“2분기 흑자전환 예상…내년에도 성장세 이어질 것”
증권가는 LG전자 전장사업이 올해 2분기에 약 200억~400억 원 대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관측한다. 이번에 흑자전환이 이뤄지면 2013년 사업 시작 이후 약 10년 만이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최근 상황을 염두했을 때 (VS사업의) 성장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며 “고수익성인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확대, ZKW의 차량용 램프의 생산 차질 이슈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 그리고 LG마그나를 통한 전기차 파워트레인의 고객 다변화 성과 등에 따른 결과로 내년에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