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집안싸움으로 날새는 與, 국민 한숨 안 들리나

[사설] 집안싸움으로 날새는 與, 국민 한숨 안 들리나

입력 2022-07-02 03:00
업데이트 2022-07-02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5일간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영접나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5일간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영접나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어제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43%, 잘못하고 있다는 답변은 42%였다. 6·1 지방선거 직후 지지율 53%에 비해 한달새 10%포인트가 빠졌다. 중도층과 무당층에서 지지율 하락이 특히 두드러졌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인사(18%)’와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10%)’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미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부정여론이 긍정여론을 앞서는, 데드크로스도 나타났다.

 윤 대통령은 3·9 대선에서 0.73%포인트 차이로 신승을 거뒀다. 국민의 절반이 반대했다. 지지기반이 두텁지 못하다. 까닭에 집권 초반 높은 지지율을 보인 과거 대통령들과 달리 윤 대통령이 지금 40% 초반의 지지율을 달리고 있는 상황을 꼭 심각한 위기라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대통령과 국민의 힘에 대한 지지율이 동반하락하는 지금의 현상이 지속되면 국정 운영에 필요한 힘을 얻기 어렵다. 특히 저항이 거센 연금 개혁과 공공기관 혁신 등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개혁 작업들이 차질을 빚게 된다.

 더 큰 문제는 여당이 내홍으로 지지율 하락을 자초했다는 점이다. 이준석 대표가 성상납을 받았고 이를 덮기 위해 증거은닉교사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이 연일 시끄럽다. 이 대표와 친윤(친윤석열)계의 갈등은 지속적으로 외부에 노출되고 있다. 국회는 한달째 공전되고 있는데 여당이 제 할 일은 안하고 집안싸움에 날새는 줄 모르는 이런 모습은 국민을 짜증나게 하고 있다.

 더구나 지금은 경제 위기 국면이다. 올해 상반기 우리 무역은 103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외환위기 직전인 1997년 91억 6000만달러 적자를 넘어서는 역대 최대치다. 4월부터 석 달 연속 적자를 낸 것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4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어제 총체적 경제위기인 ‘퍼펙트스톰’이 이미 시작됐을지 모른다는 섬뜩한 경고까지 했다. 게다가 물가는 외환위기때 이후 처음으로 6%로 미친 듯 치솟고 있어 안그래도 힘든 서민들을 더욱 옥죄고 있다.

 이런 마당에 여당이 네 편과 내 편으로 나뉘어 당권 싸움이나 벌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다. 국민의힘은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에 대해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갖고 서둘러 내홍을 접고 민생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