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누리호 성공, 대한민국 우주시대 활짝 열었다

[사설] 누리호 성공, 대한민국 우주시대 활짝 열었다

입력 2022-06-21 20:32
업데이트 2022-06-22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성 운반능력 보유한 7대 강국 진입
글로벌 경쟁은 지금부터, 지원 따라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사진공동취재단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고흥=사진공동취재단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성공적으로 발사돼 700㎞ 목표 고도에 안착했다.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사체의 안정적 분리에 이어 남극 세종기지와 성능검증위성과의 첫 교신도 이뤄졌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1t 이상의 실용위성을 국산 로켓에 실어 우주로 운반할 능력을 보유한 7번째 나라가 됐다. 실로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활짝 열어젖힌 역사적 쾌거가 아닐 수 없다.

이날 성공은 지난해 10월 1차 실패에 이어 두 번째 발사 만에 이뤄졌다. 지난 16일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발사 직전 1단 산화제 탱크 센서에 이상이 감지돼 무기한 연기됐다. 다행히 연구진이 오류를 신속히 잡아내 닷새 만에 발사에 나섰다. 누리호 기술진을 비롯한 많은 국민은 TV에서 생중계된 누리호 발사의 전 과정을 가슴 졸이며 지켜봤다. 누리호는 발사 123초 후 1단 분리, 227초 후 페어링 분리, 269초 후 고도 258㎞에서 2단 분리, 700㎞ 목표 고도 도달 및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사체 분리 등 계획된 절차를 15분 45초 동안 오차 없이 수행하며 국민 염원에 부응했다.

누리호 성공은 역사적 의미를 갖는다. 우리는 명실상부한 우주 강국 반열에 올랐다. 미국과 러시아,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에 이어 우주 운송능력 보유국이 된 것이다. 다른 나라에 지불했던 엄청난 위성 운반 비용을 이제는 국내 산업 투자에 쓸 수 있게 됐다. 언제든지 군사위성을 쏘아 올려 미국·일본에 의존하지 않고도 한반도 주변을 감시할 능력도 갖게 됐다. 안보능력 도약 기반이 조성됐다. 앞으로 로켓 고도화 과정을 거쳐 미국과 일본처럼 다른 나라의 위성을 우주로 발사해 주고 경제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게다가 누리호는 1단부터 3단까지 모두 국산 기술로 제작됐다. 향후 로켓과 위성 개발 및 제작 관련 산업이 활성화할 잠재력이 커졌다는 뜻이다.

누리호 발사가 성공하기까지 개발과 제작에 참여한 기술진의 노고가 컸다. 개발을 총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비롯해 27만개 로켓 부품을 조립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75t급 액체로켓을 개발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300여개 기업이 한 몸이 됐다. 이들은 우주 강국들의 글로벌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한다. 정부는 우주산업 관련 예산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등 기업들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22-06-2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