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은 부녀회 가입? 인권위 “새마을지도자 남성만 가능한 관행 바꿔야”

여성은 부녀회 가입? 인권위 “새마을지도자 남성만 가능한 관행 바꿔야”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6-07 16:27
업데이트 2022-06-07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회 “중앙회와 부녀회는 동등한 지위” 반박

국가인권위원회는 새마을운동중앙회가 성별에 따라 회원 자격을 제한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새마을부녀회 명칭도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새마을 운동 상징.
새마을 운동 상징.
인권위는 7일 “새마을지도자 회원 자격을 남성으로 제한하는 관행은 ‘지도자는 남성이 적합하다’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유지·강화하는 역할을 해 왔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민간단체의 회원 자격이나 단체의 명칭에 관한 것으로 조사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해 각하하면서도 새마을운동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의견 표명을 한 것이다.

앞서 새마을지도자로 선출된 A씨는 “중앙회 회칙에 따라 남성에게만 회원 자격을 부여해 중앙회에 가입할 수 없다”면서 “이런 관행을 바꾸고 새마을부녀회 명칭도 개선해 달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중앙회 측은 “새마을부녀회는 1977년 남성만 사회 활동을 하던 분위기를 바꿔 여성의 사회 참여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새마을지도자중앙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중앙연합회 지위는 항상 같았고 이는 오히려 남녀 성평등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권위는 “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진 시대적 변화를 고려해 봉사활동의 성격상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성별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방식은 지양하고 단체명은 ‘부녀회’보다는 성 중립적인 용어로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