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탁송 콜’ 대리시장까지 뛰어드는 카카오모빌리티

‘탁송 콜’ 대리시장까지 뛰어드는 카카오모빌리티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6-01 16:59
업데이트 2022-06-01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휴 탁송 콜’ 중개 이달 시작
카카오T 로고.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T 로고.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대리운전업에서 몸집을 키우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제휴사의 탁송 콜을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도 시작한다. 탁송은 대리운전 기사가 동승자 없이 차를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1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제휴사의 탁송 콜을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를 이달 중으로 시작한다. 이에 앞서 현재 제휴 탁송 콜에 참여할 대리기사들을 모집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집 인원을 정해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탁송콜 중개는 기존 전화 대리 업체나 탁송 전문 업체들이 콜을 보내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를 통해 대리기사에게 연결해주는 방식의 서비스다. 기존 전화 대리 시장에서는 대리운전 서비스와 함께 병행되던 서비스이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자회사 씨엠엔피(콜마너)를 통한 제휴 콜 서비스에서 탁송콜 중개를 제공하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기사들과 콜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온 전화대리업체들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제휴 탁송 콜 서비스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서비스로 대리기사들의 수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야간에 콜이 대부분 집중됐던 대리운전과 달리 탁송 서비스는 주로 낮 시간대에 발생하기 때문에 기사들의 수익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탁송 콜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추가로 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6년 플랫폼 호출 기반 대리운전 시장에 진출해 시장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2019년에 전화콜 프로그램 업계 2위인 콜마너를 인수해 지난해 여름 카카오T 전화콜 서비스를 시작하고 대리운전업계 1위 업체인 1577 대리운전도 인수했다.

탁송업은 대리운전업과 달리 동반성장위원회가 최근 지정한 중소기업적합업종에 포함되지 않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경쟁사인 티맵 모빌리티는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지 않고 있고 향후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탁송콜은 전화콜 사업을 할 수 있어야 가능한 데 티맵모빌리티는 현재 전화콜 사업을 운영하지 않고 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