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경기도망지사, 김포공항도 도망가게” 野 “최악의 자책골”

與 “경기도망지사, 김포공항도 도망가게” 野 “최악의 자책골”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31 14:13
업데이트 2022-05-3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입국장에서 지난 12일 관계자들이 리모델링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운항 재개에 대비해 쾌적한 환경을 탑승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올 11월까지 바닥재 교체 등의 공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의원단과 만나 이달 안에 김포~하네다 라인 복원을 위해 김포에 방역시설을 구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입국장에서 지난 12일 관계자들이 리모델링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운항 재개에 대비해 쾌적한 환경을 탑승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올 11월까지 바닥재 교체 등의 공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의원단과 만나 이달 안에 김포~하네다 라인 복원을 위해 김포에 방역시설을 구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이전’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김포공항 폐항”
여야가 3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보궐선거(인천 계양을) 후보와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꺼내든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놓고 맞붙었다.

국민의힘은 6·1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때리며 막판 총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두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제주지역 관광 산업은 물론 서울과 부산 등 전국 각지의 생활권을 뒤흔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파고들면서 반대 여론을 최대한 결집하는 모습이다.

선거전 종반부에 떠오른 김포공항 이전 이슈를 효과적으로 공략하면 제주·경기·인천 등 박빙 접전지에서도 반전을 꾀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

선대위 지도부는 이날 제주와 경기·충청·강원 등으로 나뉘어 민주당 후보들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한 반대 여론전을 펼쳤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서부경찰서 노형지구대를 방문한 이후 제주특별자지도청 앞에서 ‘제주완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3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김포공항 이전을 공약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2.5.31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3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김포공항 이전을 공약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2.5.31 뉴스1
‘제주완박’은 이재명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제주도를 완전히 박살 내는 공약’이라는 의미를 담아 국민의힘이 만든 조어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이전’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김포공항 폐항이다. 원주·청주로 가서 (비행기를) 타라는 것은 폐항”이라며 “수도권 주민들이 제주도를 찾는 것도 어려워지지만 제주도민들이 수도권 방문할 때도 상당한 불편을 야기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도 “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김포공항 이전 반대를 놓고 ‘반(反)지방자치적 태도’라는 표현을 썼다”라며 “이런 중요 공약을 정당 내부에서 조율하고 내놓아야 하는 것이 정당정치다. 김포공항을 둘러싼 민주당의 아무말 대잔치는 반책임정치, 반정당정치적 태도”라고 쏘아붙였다.

여당의 연이은 유세에선 김포공항 이전 공약 때리기가 집중됐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선 “‘경기도망지사’ 이재명 후보가 김포공항마저 도망가게 하고 있다”라며 “‘김포에서 인천까지 10분이면 간다’, ‘대형여객기 수직이착륙 시대’라는 등 허언증으로 국민을 현혹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허은아 선대위 대변인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이 대통령 됐으면 어떡할 뻔했어’라는 얘기가 (세간에) 있다”라며 “오직 이재명의 배지를 위해서 민주당까지 힘들게 하고 있다. 왜 이런 무리수를 두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계양을 국회의원 후보)과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가 제8회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1일 인천 남동구 호구포로 모래내시장에서 시민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2.5.31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계양을 국회의원 후보)과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가 제8회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1일 인천 남동구 호구포로 모래내시장에서 시민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2.5.31 뉴스1
“국민의힘 양천구청장 후보 김포공항 이전 추진 약속”
한편 민주당은 이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한 국민의힘의 잇따른 공세에 “국민의힘의 김포공항 이전 반대는 지방선거 최악의 자살골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 캠프의 김남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의힘 역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김포공항의 완전 이전을 제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힘 이기재 양천구청장 후보는 선관위에 제출한 5대 공약에서 ‘김포공항 이전 지속 추진’을 약속한 데 이어 ‘양천발전 시민연대’의 ‘항공기 소음 관련 대책’에 대한 질의에 ‘확실한 방법은 김포공항을 완전히 이전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도 작년 7월 1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김포공항 이전에 대한 견해를 묻자 ‘상당히 경청하고 검토해볼 만한 제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 대표와 국민의힘은 ‘이재명 깎아내리기’에만 눈이 멀어 내용도 확인하지 않고 헛발질한 꼴”이라며 “정당한 정책 경쟁보다 얕은수로 국민을 현혹하려 했던 이준석 대표의 말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악의 자살골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