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 ‘메타버스 근무제’ 7월 도입

카카오 ‘메타버스 근무제’ 7월 도입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5-30 20:20
업데이트 2022-05-31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상공간서 동료와 온라인 연결
음성채널 켜고 원하는 장소 근무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카카오가 오는 7월부터 ‘메타버스 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사실상 코로나19 시기에 운영했던 전면 원격근무의 연장선상이지만 시범운영 기간엔 주 1일 오프라인 회의를 병행해 운영하기로 했다.

카카오 공동체 얼라인먼트 센터(CAC)는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메타버스에서 근무하는 새로운 형태의 근무 방식을 7월부터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벤처스, 카카오브레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14개사에 도입될 예정이다. 단 카카오의 메타버스는 흔히 생각하는 3차원 그래픽의 메타버스 공간이 아닌 텍스트와 음성 등으로 동료들과 연결된 플랫폼을 의미한다.

메타버스 근무제는 기존의 원격근무와 큰 틀에서 유사하지만 음성채널에 실시간으로 연결돼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아지트, 카카오워크 등 자체 툴을 이용할 계획”이라며 “근무 환경에 따라 원한다면 사무실에 출근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당분간 ‘그라운드룰’을 적용한 시범운영 기간을 둘 계획이다. 그라운드룰은 주 4일은 원격근무를 하되 주 1일은 오프라인 회의를 가져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회의 장소가 반드시 사무실일 필요는 없고, 거점오피스나 카페 등에서 모일 수도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아직 기한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시범운영 기간이 끝나면 전면 원격근무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는 7월부터 ‘전면 원격근무’와 ‘주 3일 이상 사무실 출근’ 가운데 6개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인 ‘커넥티드 워크’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나상현 기자
2022-05-3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