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수 두는 韓 앱마켓 원스토어, “수수료 6~10%까지 할인”

강수 두는 韓 앱마켓 원스토어, “수수료 6~10%까지 할인”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5-25 15:32
업데이트 2022-05-25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존 수수료 20%→10%로 대폭 인하
일부 미디어 콘텐츠 앱은 최대 6%로
“구글 인앱결제 강제 피해 보호 목적”
6월 초 원스토어 개발자센터에 신청
원스토어 로고
원스토어 로고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가 미디어콘텐츠 앱 수수료를 6~10%까지 할인한다. 국내 앱마켓 시장 점유율 1위인 구글이 다음 달 1일부터 최대 30% 수수료를 받는 ‘인앱 결제’를 의무화하는 가운데 원스토어가 수수료를 대폭 내려 시장 내 입지를 굳히기 위한 강수를 둔다는 해석도 나온다.

25일 원스토어는 특별 할인 인앱결제 수수료를 적용하는 ‘미디어콘텐츠 생태계 상생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웹툰·음악스트리밍 등 모바일 콘텐츠의 인앱결제 수수료는 기존 20%에서 10%로 낮아진다. 원스토어는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의 인앱 결제 강제화로 피해를 받고 있는 국내 업계를 보호하고자 미디어콘텐츠 앱에 특별 할인 수수료를 적용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책은 50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소비자들의 결제금액을 정산하는 ‘미디어콘텐츠 플랫폼 앱’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거래액의 규모와 구독 비중에 따라 단계적으로 6%까지 할인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기존 소비자 가격을 유지하거나 다른 앱마켓 대비 일정 수준 이상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미디어콘텐츠 앱에 대해서는 거래액 규모나 구독 비중과 상관없이 최저 수수료 6%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6월 초부터 원스토어 개발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앱마켓이자 시장 조정자로서 미디어콘텐츠 생태계와 소비자 보호에 나서게 됐다”며 “이번 정책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뿌리를 더욱 튼튼하게 하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 무대로 나아가는 데 힘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