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복지장관 후속인선 시동…“후보군 장관직 고사”

교육·복지장관 후속인선 시동…“후보군 장관직 고사”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24 14:21
업데이트 2022-05-24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국면서 ‘리스크’ 피하나

이미지 확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두 부처 수장의 자리가 공석이 됐다.

18개 정부 부처 가운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를 제외한 16곳의 장관은 임명이 완료된 상태다. 

교육부 장관의 경우 김인철 후보자가 지난 3일 자진사퇴한 지 21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인선의 구체적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인력난’이 고질적 문제로 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몇 주간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다들 신경이 집중됐던 상황이기도 했고, 여러 후보군에 장관직 의사를 타진했지만 고사했다”고 말했다. 인사 검증 과정에서 걸러진 후보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군으로는 정철영 서울대 농산업교육과 교수와 나승일 전 교육부 차관,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 김응권 전 교육과학기술부 차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인사청문회 통과가 수월한 현역 의원을 임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도 나오는 분위기다.
이미지 확대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후보자의 경우 전날 사퇴한 만큼 인선 작업이 이제 막 발을 뗐다.

다른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있는 상황에서 대놓고 사람을 찾지는 않았을 테니 인선에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 제청권을 가진 한덕수 국무총리는 그간 윤 대통령에게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방점을 찍은 보건의료·병원행정 전문가를 추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맥락에서 윤도흠 차의과대 의무부총장, 인요한 세브란스 국제진료센터 소장 등이 후보군으로 일부 거론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이번에는 ‘복지 전문가’를 지명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간 연금 개혁의 의지를 드러냈다는 점에서다.

대통령실은 인선 시점에 대해서도 고심 중이다.

인선 난항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6·1 지방선거 이후로 장관 지명이 늦춰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선거 국면에서 장관 지명을 서둘렀다가 ‘인선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꼼꼼한 검증에 주력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