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진영대결 시도 거부”… ‘제2 사드 사태’로 번지나

中 “진영대결 시도 거부”… ‘제2 사드 사태’로 번지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5-23 18:18
업데이트 2022-05-23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의 대만 개입’ 불쾌감 드러내
참여국 상대로 보복 조치 가능성
당분간 ‘中 포위망’ 무력화 힘쓸 듯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중 견제 공조·협력을 다짐하고 한국 등 12개국과 함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도 공식 출범시키자 중국은 ‘디커플링’(탈동조화)을 경고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IPEF 참여국들은 중국이 2017년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기로 우리나라에 한한령(한류제한령)을 내려 괴롭혀 온 사실을 떠올리며 ‘제2의 사드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광둥성 광저우에서 화상 방식으로 개최된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제78회 연차총회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역사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이 지역에 어떠한 군사 집단과 진영 대결을 끌어들이려는 시도도 거부한다”고 말했다. 왕 국무위원은 “아태 지역의 평화와 번영은 이 지역의 운명뿐 아니라 세계의 미래와도 직결된다”면서 “역사를 거울삼아 아태 운명공동체 구축과 아태 협력의 새 장을 열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IPEF 공조에 더해 ‘미군의 대만 개입’ 발언을 두고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며 “14억 인민의 대립면에 서지 말라. 미국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조심하고 대만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주지 말라”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순방을 계기로 중국이 자국 봉쇄에 초점을 맞춘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자 안 그래도 불편한 미중 관계가 더욱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상당수 전문가들은 중국이 자국 견제의 핵심축인 IPEF에 참여하는 13개국에 다양한 보복 조치를 내놓을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다만 아직까지 IPEF에 대한 중국 정부의 대응은 신중한 편이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왕 국무위원의 발언 말고는 IPEF에 대한 당국의 본격적인 조치는 없다. IPEF가 출범해 실체가 드러날 때까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심산”이라고 전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IPEF는 전통적 자유무역협정(FTA)과 달리 회원국 간 구속력이 크지 않다. 반도체·배터리 등 미래 산업에 대한 공급망 동맹이다 보니 중국에 대한 피해도 명확하지 않다. 또 대표적 친중 국가로 불리는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 등도 IPEF에 참가하기에 베이징 입장에서는 이들 국가까지 보복하기가 부담스럽다.

이에 중국은 당분간 자국이 주도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강화하고, 지난해 9월 신청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도 성사시켜 미국이 이끄는 ‘대중 포위망’을 무력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5-2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