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검차장 이원석, 중앙지검장 송경호… 尹사단 전진배치

대검차장 이원석, 중앙지검장 송경호… 尹사단 전진배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곽진웅 기자
입력 2022-05-18 22:18
업데이트 2022-05-19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훈 취임 다음날 檢고위직 인사
검찰국장 신자용·기조실장 권순정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이원석-송경호-신자용 연합뉴스
왼쪽부터 이원석-송경호-신자용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첫 고위직 검찰 인사에서 ‘윤석열 사단’ 검사가 대거 전면에 배치됐다. 편중 인사에 대한 우려가 검찰 안팎에서 제기됐으나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검사로 ‘친정 체제’를 구축한 것이다. 반면 문재인 정부 시절 요직에 있던 검사들은 줄줄이 좌천됐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취임 하루 만인 18일 검찰 2인자인 대검찰청 차장검사에 이원석 제주지검장을, ‘검찰 빅2’로 꼽히는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중앙지검장에는 각각 신자용 서울고검 송무부장과 송경호 수원고검 검사를 임명하는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은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이 맡게 됐다. 전 정부에서 핵심 보직을 맡았던 이들은 한직으로 밀려났다. 이성윤 서울고검장과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이정현 대검찰청 공공수사부장,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은 나란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임명됐다.

더불어민주당은 한준호 선대위 대변인 명의로 “국정 책임은 나 몰라라 하고 오직 검찰 공화국 정권 만들기에만 올인하는 윤 대통령의 인사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강윤혁 기자
곽진웅 기자
2022-05-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