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강용석, 연수원 동기지만 교분 없어…통화 안 했다”

尹 “강용석, 연수원 동기지만 교분 없어…통화 안 했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5-18 15:57
업데이트 2022-05-18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행 특별열차서 언급

“특별하게 연락하고 지낸 사이 아냐”
“통화한 적도 없는데…당황스럽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KTX 특별열차에 올라 국민의힘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KTX 특별열차에 올라 국민의힘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5.18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지사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강용석 후보 통화 논란에 대해 “전혀 통화한 적 없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 장관들, 대통령실 참모진, 국민의힘 의원 등 당정 인사 100여명은 18일 광주행 KTX 특별열차에 동승했다. 참석자들은 조찬으로 한식 백반 도시락과 샌드위치를 먹었고, 이 자리에서 강 후보와 윤 대통령 간의 통화 논란이 화제로 올랐다.

한 참석자가 이와 관련한 말을 꺼내자 윤 대통령은 “사법연수원 동기이긴 하지만 교분이 없었다”며 “과거에 특별하게 연락하고 지낸 사이도 아니고, 최근에도 전혀 통화한 적도 없는데 여러 이야기가 나왔다”며 ‘당황스럽다’는 취지로 언급했다고 한 의원이 언론에 전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도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통화 관련 질의에 “통화한 기록이 없다. 통화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강 후보가 통화 주장을 굽히지 않는데 대해서는 “그래서 강 후보에게 통화기록이 있다면 내용을 공개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과 강 후보의 통화 논란을 ‘명백한 정치 중립 위반’으로 규정하고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기형 민주당 선거대책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차라리 강 후보가 윤 대통령과의 통화내역을 공개해 시시비비를 가리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양측 모두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를 회피하기 위해 일방적인 주장만 계속하는 것 아닌지 심히 의심된다”며 “대통령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깊이 반성하시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통화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16일 윤 대통령과 강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