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품 속에서 직접 체험…20일부터 인천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작품 속에서 직접 체험…20일부터 인천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5-18 11:16
업데이트 2022-05-18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포스터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포스터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의 예술 창작 지원사업 ‘2022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이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개최된다. 올해 3회를 맞은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장르의 경계를 두지 않고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며 여러 시도를 하는 아티스트의 작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주제는 ‘크로싱’(Crossing)으로 현재와 미래의 교차 지점에서 새로운 감각을 깨운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약 4500평 규모 공간에서 관객이 보기만 하는 예술을 넘어 직접 작품 속으로 들어가 참여하고 느끼는 체험형 예술을 선보인다.

특히 인공지능(AI)부터 증강현실(AR), 메타버스, 인터랙티브 센서 등 관객의 동작에 따라 반응하는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초대형 작품들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김준서, 보라리 작가의 ‘난외’는 12개의 종이 날개로 이뤄진 모듈을 거대한 조형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7000개 이상의 종이 날개를 이어 붙여 웅장한 물의 움직임과 속성을 연출한다.

뉴미디어 작가 그룹 IVAAIU CITY는 관람객이 직접 입력한 메시지가 새로운 빛과 형태로 재구성되는 독특한 작품을 선보인다. 메시지를 입력하면 빛의 패턴으로 부호화돼 발산된다는 형식이다.

또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김제형, 라쿠나, 위아더아잇, 제이유나, 프롬 등 뮤지션들의 야외 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김초엽, 김겨울 작가는 주제 ‘크로싱’을 놓고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진다.

최윤정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이사장은 “미래는 삶과 예술, 기술, 인문학 등이 하나로 융합할 것”이라며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을 통해 멀지 않은 미래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김정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