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방역 위기대응 미숙” 질책…신규 발열 23만·사망 6명

김정은 “방역 위기대응 미숙” 질책…신규 발열 23만·사망 6명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8 09:28
업데이트 2022-05-18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방역초기 위기대응 미숙”…정치국 상무위 주재
북한 김정은 “방역초기 위기대응 미숙”…정치국 상무위 주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현 방역위기 실태를 분석하면서 인민생활을 안정시킬 것을 주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이 모두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5.18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국가 위기 대응이 미숙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보건방역체계 보강을 지시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7일 북한의 신규 발열자는 23만2880여명이며, 6명이 숨져 누적 사망자는 62명으로 집계됐다.

18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 위원장은 “건국 이래 처음으로 맞다든 방역시련의 초기부터 발로된 국가의 위기대응능력의 미숙성, 국가 지도간부들의 비적극적인 태도와 해이성, 비활동성은 우리 사업의 허점과 공간을 그대로 노출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생명인 방역대전초시기의 복잡성과 간고성만을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질책했다.

김 위원장은 “모든 단위와 모든 일군(간부)들이 정세의 엄중성을 인식하고 극복해나가는 데서 인식 부족과 준비 부족, 자의적 해석과 자의적 행동에 대한 방치를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통제 강화’를 지시했다.

그는 “맞다든 위기는 우리 국가의 모든 사업체계의 우단점을 판별해볼 수 있는 시험대를 제공했다”며 “당중앙의 결정과 지시에 무조건적으로 통일시키고 모든 국가활동에서 당중앙과의 일치보조를 자각적으로, 의무적으로 유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악성전염병 전파 방지와 치료전투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전망적인 위협과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물질기술적 준비사업을 다방면적으로 적극화하라”면서 “최근에 발로된 결함과 부족점, 취약한 고리를 퇴치하고 보건방역제도와 체계를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인민생활 분야를 시급히 안정시킬 것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인민생활 분야를 안정시키기 위한 배가의 노력을 기울일 데 대해 지적하고 생활보장과 생활물자 공급을 더욱 짜고들 것을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은 현재의 코로나19 방역 위기를 자력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또 이날 김 위원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 모두 마스크를 벗은 채로 회의를 진행하며 위기 극복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참가했으며 리일환 당 비서와 김재룡 조직지도부장과 주창일 선전선동부장 등도 방청했다.

한편,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16일 오후 6시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 전국적으로 23만2880여명의 발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20만5630여명이 완쾌됐으며 6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수는 62명이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