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뷰]18번 방북한 하버드의대 키 박 “北, 백신 받을 것… 백신보다 치료제가 먼저”

[인터뷰]18번 방북한 하버드의대 키 박 “北, 백신 받을 것… 백신보다 치료제가 먼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5-15 15:38
업데이트 2022-05-15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확진자 확인 힘든 열악한 상황일듯”
“北, 백신 유통·접종망 구축돼 있어”
“백신 공급 땐 보건종사자부터 접종”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국제기구의 대북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북한의 수용 여부와 백신 유통·접종 능력이 있는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에 대해 보건지원업무로 18번 방북했던 하버드 의대 소속 보건전문가 키 박(Kee Park)은 14일(현지시간)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측의 감염자 발생 속도를 볼 때 “백신보다 치료제를 먼저 지원해야 한다”며 “국제기구들의 오랜 대북 지원으로 백신을 유통할 북한의 콜드체인(저온 유통망)은 이미 구축돼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전날 “코백스는 미국이 기부한 화이자 백신의 (각국) 할당을 결정한다. 코백스가 북한에 그것을 할당한다면 우리는 지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북한의 코로나19 현황을 어떻게 보나.

“확산세가 심각할 것이다. 북한이 코로나19 유입을 확인한 날 발열환자가 35만명이라고 했고, 이틀만에 50만명도 넘었다고 했다.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를 확인할 수도 없는 열악한 수준으로 보고 있다.”

-북한이 코백스가 지원하는 백신을 받을까.

“북한이 백신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간 북 당국은 코로나19 청정지역이니 펜데믹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식이었다. 반면 이번에는 먼저 코로나19 상황을 발표했다. 받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북한이 백신을 받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줘야 하나.

“백신만 줘서는 안 된다. 그보다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니 치료제를 먼저 줘야 한다. 또 마스크 등 방역장비, 진단키트 등도 북한이 수용의사를 밝히면 바로 보내야 한다. 속도가 생명이다. 특히 치료제는 코로나19에 걸린 뒤에 5일 안에 먹어야 한다. 시간이 없다.”

-백신을 줘도 북한이 이를 유통하고 접종할 능력이 있냐는 의문도 나온다.

“북한의 예방접종 시스템의 효과는 이미 증명됐다. 1980년부터 유엔아동기금(UNICEF)과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원해 ‘국가 예방접종 프로그램’(EPI)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북한의 접종 보장율(전체 인구 중 접종자 비율)은 90% 이상이다. 냉장트럭이 백신을 국가냉장실에서 도립냉장실로 옮기고 같은 방식으로 지역냉장실로 옮긴다. 마을 의사들이 예방 접종일에 백신을 아이스박스에 담아 가져와 접종하는 방식이다.”

-백신을 주면 서민보다 북한의 권력자들이 먼저 맞을 거라는 관측도 있다.

“미국을 포함해 대부분 국가에서 힘이 있거나 부유한 사람들이 먼저 백신 접종을 했다. 물론 의사 등 보건종사자들에게 가장 먼저 접종하도록 북측에 요청해야 한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