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박진·이상민 임명 강행… ‘文 장관’과 첫 국무회의

尹, 박진·이상민 임명 강행… ‘文 장관’과 첫 국무회의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5-12 22:38
업데이트 2022-05-13 0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기 내각 9명뿐… 정족수 미달
전임 정부 권덕철·노형욱 참석
회의 뒤 이창양·이영 추가 임명

첫 국무회의 의사봉 두드리는 尹
첫 국무회의 의사봉 두드리는 尹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한 첫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박진 외교부·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의결을 위한 첫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했다. 이어 여야 합의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추가 임명하며 윤석열 정부는 전체 18개 부처 가운데 11곳이 ‘신임 장관 체제’를 갖추게 됐다.

이날 임시 국무회의는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관료 출신 장관인 권덕철 보건복지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윤 대통령을 포함해 모두 12명의 국무위원이 참석하며 국무회의 개의 정족수(국무위원 11명)를 가까스로 채웠다. 이날 박진·이상민 장관 임명 강행으로 야권 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론’이 강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약속드린 대로 소상공인들에게 손실 보전금을 최소 6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지급해 드릴 것”이라며 “코로나 방역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국민에게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국가의 의무다. 정부가 국민의 자산권 행사를 제한하고 손실 보상을 제대로 해 주지 않는다면 진정한 법치국가라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취임 이후 열린 첫 국무회의인 만큼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새로운 출발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가 주요 안건을 통과시키는 회의체가 아니라 국정 현안에 대해 국무위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가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한다”며 “치열한 토론도 좋으니 격의 없이 의견을 제시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했다.

국무회의를 마친 뒤 윤 대통령은 이창양·이영 장관의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혜리 기자
2022-05-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