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인싸] ‘주거안심’ 서울 첫발, 주거안심종합센터/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

[서울 인싸] ‘주거안심’ 서울 첫발, 주거안심종합센터/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

입력 2022-05-11 20:40
업데이트 2022-05-12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
서울시는 지난달 18일 민간아파트 부럽지 않은 ‘서울형 고품질 임대주택’을 위한 3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평형 확대, 고품질 내장재 적용 등을 통해 임대주택 품질을 높이고 사회적 차별을 지워 나가겠다는 것이었다. 같은 달 25일에는 용산에 제1호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열었다. 3대 혁신방안이 하드웨어적 개선이었다면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완전한 주거복지를 구현할 소프트웨어 측면의 개선이다.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임대주택 입주 상담, 신청·관리뿐만 아니라 서울시민의 주거복지 관련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서비스해 주는 시설이다.

서울시는 1989년 임대주택을 처음 공급한 뒤로 그동안 양적 공급에 초점을 맞춰 왔지만 이제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할 주거복지 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최근에는 시설과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서비스 측면의 주거복지를 완성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전에는 임대주택 입주를 원하는 시민이 지역 주거복지센터를 찾아가 요건에 맞는 주택 유형을 확인하고 동 주민센터를 일일이 방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과정을 센터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소규모 임대주택 관리 등 흩어져 있던 기능과 서비스를 한곳에 모으면서 서울시는 주거복지 서비스 영역을 더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주택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홀로 사는 어르신, 장애인, 여성 등을 위해 선보인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는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무려 1400가구가 이용했다. 올해는 2000여 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리 기사가 가정에 방문하는데 여성 1인 가구의 경우 여성 기사를 요청할 수 있다.

단지형 임대아파트와 달리 관리사무소가 없어 공용공간 관리, 분리수거, 시설 보수 등을 주민이 직접 해야 했던 300가구 이하 소규모 임대주택 관리와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에 사는 주거 취약 시민에게 무보증금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주거 상향 사업도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중심으로 서울 전역으로 확대된다. 화재·홍수 등 자연재해나 실직, 가정폭력 등으로 기존 주거지에서 더이상 살 수 없는 위기의 시민에게는 최장 1년간 거주할 수 있는 긴급 임시주택도 제공한다.

서울시는 앞으로 민간 분양아파트 부럽지 않은 시설의 임대주택과 함께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제 첫발을 내디딘 주거안심종합센터가 주거안심 도시로 나아가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2022-05-1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