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르노 웹툰’ 투자 의혹에…이영 “18세 이상 보게 해 문제없어”

‘포르노 웹툰’ 투자 의혹에…이영 “18세 이상 보게 해 문제없어”

곽혜진 기자
입력 2022-05-11 18:23
업데이트 2022-05-11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르노 다름없는 웹툰에 1억 7000만원 투자”
“네이버 투자한 회사…문제 있는 콘텐츠 아냐”

이미지 확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 5. 11 오장환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 5. 11 오장환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장관 후보자가 설립한 벤처케피털이 ‘포르노나 다름없는’ 웹툰에 직접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후보자는 해외에 콘텐츠를 수출하고 있는 기업을 지원한 정당한 투자였다고 반박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후보자가 대표로 재직하던 와이얼라이언스인베스트먼트가 2020년 1월 B웹툰회사와 1억 7000만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나 “B웹툰을 보면 단순한 성인 웹툰의 수위를 넘어 음란물의 경계를 넘나드는 굉장히 수위 높은 콘텐츠였다”며 “국내에 유통되는 버전은 (신체의) 주요 부위가 가림 처리됐지만, 작품 전체가 노골적 성행위를 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법 정보의 유통금지 등을 규정한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 7을 위반한 소지가 있는 콘텐츠에 투자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의 관련 질의에 “해당 기업은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는 웹툰제작사”라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웹툰은 18세 이상이 볼 수 있는 것과 아닌 것으로 나뉘어 있다”고 했다. 확일 절차를 거쳐 18세 이상만 볼 수 있게 한 웹툰인 만큼 위법 소지는 없다는 취지다.

이에 김 의원은 청문회 질의에서도 “상당히 수준이 높은 19금 이상의 웹툰이었는데, 이 사실을 알고 투자했나”라며 재차 추궁했다. 그러자 이 후보자는 “작품의 상세한 내용은 보지 못했다”면서 “블라인드펀드(투자 대상을 미리 정하지 않은 펀드)라고 해서 (투자 시 미리 특정하지 않은) 콘텐츠 몇 종에 투자하는 것이었다”라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또 “해당 업체는 NHN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회사였다”라며 “(웹툰이) 성인물이라고 해서 생각하시는 것처럼 문제시되는 콘텐츠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투자였다”며 “우리나라 웹툰 산업을 견인하는 젊은 창업가에 자극적인 표현을 쓴 것에 대해 (김 의원이) 유감 표시를 해야 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곽혜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