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첫 수석회의 “구두 밑창이 닳도록 일해야 한다”

尹대통령, 첫 수석회의 “구두 밑창이 닳도록 일해야 한다”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11 12:03
업데이트 2022-05-11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사에 이어 ‘자유’ 재차 강조

“제일 문제가 물가…억제 대책 고민해야”
“핵실험 재개 가능성…국정 영향 모니터”
“이방저방 다녀야” 참모들 칸막이 제거 주문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옷과 마스크를  벗고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옷과 마스크를 벗고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물가 상승에 따른 국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물가 상승 원인과 억제책 고민 필요”
윤 대통령은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 제일 문제가 물가이고, 어려운 경제상황이 정권 교체한다고 잠시 쉬어주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물가 상승에 대한 원인과 억제 대책을 계속해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이 요동치고 있는데,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에 산업 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함께 여기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경 편성에 대해서도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지원이 안 되면 이분들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며 “그 자체가 향후 국가재정에 부담이 되기에 빨리 재정을 당겨서 가능한 한 빨리 조기 집행해서 이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출범 직후 (손실보상)하겠다고 약속했고,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다”면서 “국무회의를 통해 국회로 추가경정예산안이 갈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덧붙였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윤석열 정부 첫 당정 협의를 열고 코로나19 영업제한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자영업자 370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최소 600만원씩 손실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서로 연대해 자유 나누고 지켜야”
윤 대통령은 안보 상황에 대해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핵실험 재개 이야기도 나오고,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 다른 부분들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모니터하고 공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틀째인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목을 축이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틀째인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목을 축이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구체적으로 북한을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우려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자유’를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경제 사회쪽 민간의 자율성에 대해 관행적 습관적으로 우리 판단이 우선한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그야 말로 필요악으로 정부와 국가가 개입할 수 밖에 없고 여기엔 국민적 동의가 있다는 기준을 갖고 들어가야지, 권한을 갖고 있다 해서 그냥 밀고들어가면 부작용이 아주 크다”고 경고했다.

또 “자유가 승자독식이 되고 힘있는 사람만이 자유를 만끽하는 그런 자유란 없다”면서 “자유는 나 혼자 못지킨다. 힘센 사람이 자유를 뺐으려 하기에 일반 국민들이 서로 연대해 자유를 같이 나누고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거듭 자유의 가치를 강조했다.

취임사에 ‘통합’ 이야기가 빠졌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헌법이라는 게 국민이 하나로 통합되기 위한 규범이며 우리 민주주의 정치 과정 자체가 매일매일 국민통합 과정”이라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2022. 5. 11 박지환 기자
그러면서 “우리가 자유에 대한 공동의 가치를 갖고 갈 때 진정한 국민통합이 될수 있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다른 분야와 끊임없이” 참모간의 소통 강조
윤 대통령은 참모간 격의 없는 소통을 강조하며 자유로운 토론, 문제제기, 현안 공유 등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각 수석비서관 업무가 법적으로 갈라져 있는 게 아니라면서 “다함께 공유하는 것이고 다 같은 관점에서 자기 분야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 사무실에만 있으면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서 “이방저방 다니며 다른 분야 업무 하는 사람들하고 끊임없이, 그야말로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