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 대피처였는데…젤렌스키 “러軍, 학교 폭격해 민간인 60명 살해”

주민 대피처였는데…젤렌스키 “러軍, 학교 폭격해 민간인 60명 살해”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09 07:44
업데이트 2022-05-09 0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우크라이나 학교. 2022.05.09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우크라이나 학교. 2022.05.09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가 민간인이 대피해 있던 학교 건물을 폭격해 민간인 60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8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의 화상회의에서 “러시아 동부의 루한스크 지역 내 빌로호리우카 마을에 바로 어제(현지시간 7일) 러시아의 폭탄 공격으로 민간인 60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희생자들은 포격을 피해 일반 학교 건물에 숨어들었는데, 러시아는 그 건물에도 공격을 했다”고 설명했다.

루한스크의 많은 지역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자들이 지난 8년여간 사실상 장악하고 있는 곳들이다. 하지만 이번에 포격 피해를 입은 마을은 정부 지배 하에 있는 세베로도네츠크 시와 가깝다.

세르히 가이다이 루한스크 주지사는 “러시아군 폭격기가 전선에서 약 11㎞ 떨어진 지역의 한 학교에 폭탄을 투하했다”면서 “돈바스 지역을 탈출하지 못한 마을 사람 대부분이 이곳에 숨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가이다이 주지사는 “마을회관이 타격받은 뒤 학교 지하실이 유일한 대피소였으며 러시아군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가이다이 주지사는 약 90명이 학교 지하실에 숨어 있었으며 현재 30명이 잔해 속에서 구조됐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추가 공습 우려로 밤중에는 구조작업이 이어지지 못했고, 가이다이 주지사는 “약 60명의 사람이 건물 잔해 속에 있으며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이번 공습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민간인 학살을 무차별적으로 벌여 전쟁범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