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비하·외국인 차별’ 구설 얹은 日덮밥체인

‘女비하·외국인 차별’ 구설 얹은 日덮밥체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5-08 22:08
업데이트 2022-05-09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용설명회 외국 국적 참가 막아
“처녀 중독시키듯” 마케팅 물의도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의 홈페이지 메인 사진.
요시노야 홈페이지 캡처
한국의 김밥천국 격인 일본 유명 소고기덮밥(규동) 체인 ‘요시노야’가 외국 국적 대학생의 채용설명회 참가를 거부해 도마에 올랐다.

요시노야는 지난 1일 인터넷 취업 사이트를 통해 채용설명회 참가를 신청한 외국 국적 대학생들에게 불가를 통보하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과거 채용이 내정된 외국 국적의 대학생이 코로나19 이후 일본 취업 비자를 취득하지 못해 내정이 취소된 사례가 발생하면서 채용 계획에 차질이 생겨 애초부터 외국인 채용은 거부한다는 게 회사의 공식 설명이지만 외국인 차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 일본 네티즌은 “요시노야의 행위는 구별이 아니라 차별”이라고 지적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일하고 싶다는 사람을 고용하는 데는 국적도 성별도 나이도 문제가 돼선 안 된다”고 일갈했다.

일본은 코로나19가 확산된 2020년 이후 외국인 신규 입국을 금지하면서 외국인들이 취업 비자를 받지 못했으나 지난달부터 일일 입국 가능 외국인 수를 1만명으로 확대하면서 조금씩 문호가 다시 열리고 있다. 현재 외국인은 관광을 제외한 사업과 취업, 유학 등의 목적으로 일본 입국이 허용되지만 요시노야는 외국 국적 대학생의 채용설명회 참가 불허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요시노야는 앞서 여성 비하 발언으로도 구설에 오른 바 있다. 회사 마케팅 담당 간부가 지난달 와세다대에 일일 강사로 참석해 젊은 여성을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자사 마케팅 전략을 ‘처녀 약물중독 전략’이라고 명명해 물의를 일으킨 뒤 해임됐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5-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