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시 불안에 연내 상장 노리는 IT업계 셈법 복잡

증시 불안에 연내 상장 노리는 IT업계 셈법 복잡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5-08 18:34
업데이트 2022-05-08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빅스텝 등에 국내 증시 급랭
SK쉴더스 상장 2주 앞두고 철회
‘원스토어’ 9-10일 기관 수요예측
IT업계, 공모가 보고 전략 정할 듯
이미지 확대
6일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있다. 연합뉴스
6일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있다.
연합뉴스
국내 증시의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기업공개(IPO) 시장이 급랭하자 연내 IPO를 노리는 정보기술(IT) 업계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8일 IT업계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IPO 시장에 대한 투자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올해 상장을 목표로 준비하는 기업에도 상장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이 22년 만에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리는 등 주요국들이 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면서 국내 자본시장이 위축되자 기업들은 상장을 철회하거나 공모가를 낮추고 있다. 최근 SK쉴더스는 상장 예정일을 2주 남겨 놓고 상장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업계는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하는 SK 계열사 원스토어의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향후 IPO 분위기를 파악할 풍향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원스토어의 주당 공모 희망가는 3만 4300~4만 1700원이다. 희망가 중단 이상으로 공모가가 정해지면 시가총액이 1조원을 돌파하게 된다. 원스토어의 영업 적자와 앱 마켓 내 글로벌 빅테크와의 경쟁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특히 최근 자본시장의 대외 여건이 우호적이지 않은 데다가 연내 IPO를 준비하는 다른 IT 기업들이 여러 논란에 얽힌 것도 상장 걸림돌로 지적된다. 공유차 서비스 업체 쏘카와 이커머스 업체 마켓컬리(컬리)는 ‘적자 논란’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고,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카카오모빌리티의 ‘콜 몰아주기 논란’ 등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원스토어마저 수요예측에 실패해 상장을 철회한다면 이들 기업의 상장 시기는 더욱 늦춰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증권가에서도 IT업계의 기술주가 조정을 크게 받는 만큼 공모가가 큰 폭으로 낮게 결정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증시 상황이 좋지 않아 시장 수요가 위축된 상황이라 당분간 IPO 시장이 냉각될 가능성이 크다”며 “가격 경쟁력이 사라진 상황에서 당장 상장을 추진하는 것보다 유연하게 기다리면서 주가가 상승해 더 큰 규모의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는 시기를 찾는 게 합리적”이라고 지적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