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尹대통령 당선인과 김은혜 선관위에 고발

민주당, 尹대통령 당선인과 김은혜 선관위에 고발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2-05-06 14:19
업데이트 2022-05-06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후보는 현장 방문에 참여할 신분상 권한 없어”
“선거 전 했던 민생현장 방문 약속자리에 참석했을 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 행보를 “사실상 선거 운동”이라고 비판해온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6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건설 현장을 함께 방문한 윤 당선인과 김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현장 방문에 관여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와 국토교통부 공무원도 고발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일 GTX-A노선 킨텍스역(일산) 인근을 방문해 1기 신도시 재건축 리모델링 공약 추진의지를 밝히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
지난 2일 GTX-A노선 킨텍스역(일산) 인근을 방문해 1기 신도시 재건축 리모델링 공약 추진의지를 밝히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
민주당은 고발장에서 “지난 2일 진행된 윤 당선인의 GTX-A 현장 방문은 6월 1일 예정된 경기지사 선거를 한 달 앞둔 시점에 이뤄진 것”이라며 “GTX 연장 및 신설은 신도시 재개발과 맞물려 경기도민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는 사안이라 방문 그 자체만으로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는 윤 당선인의 GTX-A 현장 방문에 참여할 신분상의 권한이 없다”며 “김 후보는 현장 방문 참석이 선거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직선거법 85조 1항은 ‘공무원 등 법령에 따라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하여 또는 지위를 이용하여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윤 당선인과 김 후보 등은 해당 조항을 위반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은혜 후보 캠프는 “김 후보는 윤 당선인이 선거전 했던 민생현장방문 약속을 지키는 자리에 참석했을 뿐”이라며 “터무니없는 못된 습관성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동연 후보는 경기도의 숙원사업이 해결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냐, 아니면 집권 여당의 후보만이 도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냐”며 “민생보다는 정쟁을 유발하는 애먼 꼬투리 잡기를 그만두고 정책 경쟁,민생 경쟁에 나서주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지난 2일 1기 신도시 지역인 일산의 GTX-A 노선 터널공사 현장을 찾아 국토부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보고 받았으며, 이 자리에는 김 후보 등 국민의힘 지방선거 후보들 일부가 동행했다. 윤 당선자는 부산, 강원 등 전국 다른 지역들도 순회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