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 커지는 보궐선거… 안철수·이재명 출마 선언 초읽기

판 커지는 보궐선거… 안철수·이재명 출마 선언 초읽기

안석 기자
안석,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5-05 22:30
업데이트 2022-05-06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오늘 인수위 종료 후 공식화
국민의힘, 전략공천 여부 쟁점

李측 “조만간 발표” 출마 무게
오늘 민주 비대위 회의 변수로
분당갑 선택 땐 ‘대선급 빅매치’

이미지 확대
민주 경기도당 필승 선대위 출범
민주 경기도당 필승 선대위 출범 박지현(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민주당 경기도당 필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6월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안 위원장은 인수위 마지막 날인 6일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경기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안 위원장 측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안 위원장이 분당갑 보궐선거 출마를 결심했다”면서 “취재진과의 질의 과정에서 관련 의사를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6일 오후 2시 인수위의 마지막 공식 대외 행사인 수원 지역 순회 국민 보고회 행사 후 취재진과 만나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후 안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로 이동해 해단식을 갖고 인수위 활동을 모두 종료한다.

안 위원장은 김은혜 전 의원이 경기지사에 출마하며 공석이 된 성남분당갑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그동안 “인수위에 집중하겠다”며 말을 아껴 왔지만, 인수위 활동 종료와 함께 본격적으로 출마 채비를 갖추는 모습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4일 분당갑 지역 등의 보궐선거 후보자 공모를 추가로 받기로 정했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특보인 박민식 전 의원이 분당갑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지만, 안 위원장 출마 시 전략공천 여부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 위원장 측은 전략공천을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상임고문도 조만간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 고문 측 핵심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인천 계양을에 출마할 것 같다”며 “이번 주중으로 결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6일 열리는 민주당 비대위 회의에서 공천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가 변수로 남아 있다.

박찬대·이성만·정일영·허종식 등 인천 지역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고문의 인천 계양을 출마를 요구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지선 상황이 쉽지 않아 당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이 고문은 당의 소중한 자산이고 열세를 돌파할 핵심”이라며 “(이 고문이) 지방선거도 지원해야 하고, 보궐선거에도 출마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상임고문이 분당갑으로 출마해 안 위원장과의 대선주자 간 빅매치가 성사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이 상임고문이 경기지사를 지내긴 했지만, 대장동 이슈가 여전히 살아 있고, 보수세가 강하다는 점에서 출마하더라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앞서 분당갑 출마를 시사한 김병관 전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 고문의 분당갑 출마가 대의에 맞고, 당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 자리를 비우겠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이민영 기자
2022-05-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