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러 석유 수입금지 ‘초강력 제재’ 꺼냈다

EU, 러 석유 수입금지 ‘초강력 제재’ 꺼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5-04 22:22
업데이트 2022-05-05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유·정유 연말까지 단계적 중단”
제재땐 러 석유 수출량 45% 묶여
회원국 만장일치 승인돼야 발표
각국 경제 타격 우려에 “시간 필요”

이미지 확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EPA 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EPA 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석유를 끊는 대(對)러시아 제재안을 내놓았다. 러시아산 에너지의 최대 고객인 EU가 지금까지 내린 가장 강력한 제재 조치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유럽의회 연설에서 “우리는 6개월 내에 러시아 원유 공급을, 정유 제품은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 석유에 대한 완전한 수입 금지가 될 것”이라며 ‘질서 있는’ 금수 제재를 주문했다.

연간 석유 사용량의 25%가량을 러시아에 의존하는 EU에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는 ‘양날의 검’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지난해 EU는 러시아로부터 하루 220만 배럴의 원유와 120만 배럴의 정유 제품을 수입했다. 이는 러시아의 석유 수출량의 45%에 달한다. 유로뉴스에 따르면 지난해 EU는 러시아산 석유에 총 730억 유로(약 97조원)를 지불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회원국들이 대체 공급로를 확보하고 세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러시아산 석유를 “질서 있게” 폐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EU의 석유 금수 조치가 발표되기 위해서는 27개 회원국의 만장일치 승인이 필요하다. 이탈리아와 그리스, 오스트리아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그리스와 몰타, 키프로스, 네덜란드는 해운업의 경제적 타격을 우려했다고 유로뉴스는 전했다. EU는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헝가리와 슬로바키아는 이 조치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6차 제재안에는 러시아 최대 은행인 스베르방크와 다른 주요 은행 2곳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에서 차단하고 러시아 국영 방송사 3곳의 EU 내 방송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EU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지한 러시아 정교회 수장인 키릴 총대주교를 제재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김소라 기자
2022-05-0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