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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3일 만의 출점… 롯데면세점, 호주 시드니점 오픈

683일 만의 출점… 롯데면세점, 호주 시드니점 오픈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5-03 20:44
업데이트 2022-05-04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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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업 시동… 올 2500억 목표
150개 브랜드 입점 차별화 전략
현지인 선호 로컬 와인 등 특화
다낭·하노이·창이공항점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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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이 리오프닝(경기 재개) 분위기에 맞춰 코로나19로 미뤘던 해외 신규 출점을 재개한다. 사진은 5일 문 여는 호주 시드니 시내면세점 전경. 지난 2년간 강력한 입국 제한 조처를 했던 호주는 지난 2월부터 국경을 개방하고 국제선 운항도 확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이 리오프닝(경기 재개) 분위기에 맞춰 코로나19로 미뤘던 해외 신규 출점을 재개한다. 사진은 5일 문 여는 호주 시드니 시내면세점 전경. 지난 2년간 강력한 입국 제한 조처를 했던 호주는 지난 2월부터 국경을 개방하고 국제선 운항도 확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제공
국내 1위이자 세계 2위 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주춤했던 해외 사업에 다시 시동을 건다. 기존 해외점의 내실 다지기와 신규 매장 오픈을 통해 올해 2500억원의 해외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롯데면세점은 오는 5일 호주 시드니 중심상업지구에 시내면세점을 연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2020년 6월 싱가포르 창이공항점 오픈 이후 멈추다시피 했던 신규 출점이 683일 만에 재개된 것이다.

이번에 오픈하는 시드니 시내점은 롯데면세점의 오세아니아 지역 첫 신규 매장으로 3개 층에 전체 면적 약 3000㎡(907평) 규모로 조성됐다. 화장품, 향수, 주류, 시계, 주얼리 카테고리의 150여개 브랜드가 입점했다.

롯데면세점은 호주 관광 시장 회복세에 맞춰 상품 카테고리별로 차별화된 운영 전략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화장품은 호주 현지 소매가 대비 평균 15%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주류와 시계는 호주와 뉴질랜드 내국인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친다. 특히 주류는 다른 국가 대비 면세 반입 한도가 높다는 점(호주 2.25ℓ 이하 한 병, 뉴질랜드 1.125ℓ 이하 세 병)을 반영해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로컬 와인, 증류주 특화 매장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10년간 1조원의 매출을 낸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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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면세 시장 규모는 코로나 이전 기준 연간 1조원으로 듀프리, 디에프에스, 하이네만 등 글로벌 면세점 간의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롯데면세점은 시드니 시내점을 발판 삼아 호주 최대 면세 사업자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이번 시드니 시내점 오픈은 외연 확장에 다시금 속도를 높이겠다는 롯데면세점의 의지가 담긴 행보”라며 “해외 주요 관광지를 빠르게 선점해 관광 수요 급증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롯데면세점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6개(일본, 베트남, 괌,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지역에서 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한때 해외 전 매장의 문을 닫았으나 현재는 공항 셧다운으로 임시 휴점 중인 베트남 나트랑깜란공항점을 뺀 나머지 매장의 영업을 재개했다. 이에 따라 올 들어 지난 4월까지 롯데면세점 해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0% 가까이 증가했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베트남 다낭에 시내면세점을 추가로 열고 내년에는 베트남 하노이 시내점, 싱가포르 창이공항점을 개점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아우르는 면세사업자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명희진 기자
2022-05-0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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