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호영 “자녀 의대, 아빠찬스 못 쓰는 구조…아버지로서 미안”

정호영 “자녀 의대, 아빠찬스 못 쓰는 구조…아버지로서 미안”

곽혜진 기자
입력 2022-05-03 16:27
업데이트 2022-05-03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2022. 5. 3 김명국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2022. 5. 3 김명국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 과정에서 “‘아빠찬스’는 절대 쓸 수 없는 구조였다”며 특혜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딸·아들의 경북대 의대 학사 편입 의혹에 대해 “나중에 증인들께 물어보시면, (경북대 의대) 구조 자체가 아빠 찬스를 절대로 쓸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의 딸과 아들은 각각 2016년(2017학년도 전형), 2017년(2018학년도 전형) 경북대 의대 편입 전형에 합격했다. 당시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부원장,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때여서 합격에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정 후보자와 논문 공저자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교수들이 면접에서 후보자 자녀에게 높은 점수를 줬다는 의심도 나왔다. 이에 정 후보자는 “편입학에 대해 다른 교수들에게 이야기할 수도 없었다”며 “아이들이 떨어질 때를 대비해 부끄러워서 이야기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경북대 의대에서 후보자를 모르는 분이 있는가’라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의 물음에는 “(교수) 85%가 동일 대학 출신”이라고 답하며 서로 알고 지낸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았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도 자녀들이 경북대 의대 편입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서는 “자녀 본인들의 선택이었고, 그 전에 다른 대학에 지원한 사실도 있다”며 “성인이 된 아이들의 선택이었기 때문에 제가 부모로서 뭐라고 하긴 곤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저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셨고 여러분 마음이 불편하셨다면 굉장히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아버지로서 자녀에게 한마디 하라는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의 제의에는 “자기 진로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는데 지금 아버지로 인해 굉장히 고통을 받고 있어서 아버지로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곽혜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